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구상을 추진하는 가운데 일본 유권자는 절반 넘게 이에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요미우리 신문이 14~16일 18세 이상 일본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59%가 반대하고 27%가 찬성했다.

도쿄전력은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 등을 이용해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의 종류와 양을 줄인 뒤 이를 원전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 등은 이렇게 보관 중인 물을 기존의 오염수와 구분해 ‘처리수’(處理水)라고 부르고 있으나 삼중수소(트리튬)를 비롯한 일부 방사성 물질은 제거되지 않은 상태라서 여전히 오염수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관 중인 처리수의 양은 올해 1월23일 기준 약 118만t이며 부지 내 수용 능력 한계가 임박함에 따라 도쿄전력은 처리수의 농도를 낮춘 후 이를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방출 시점은 올해 여름 예정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이 끝난 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보다 5%p 하락한 47%였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p 상승한 41%를 기록했다.

도쿄=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