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첫시행 ‘오염관리’ 대상
9개월간 9억5천만원 들여 조사
연안 해저층 중금속 농도 측정
1년간 오염물 저감노력 등 평가

정부가 지난해 첫 울산시에 도입한 ‘연안오염 총량관리제’에 대한 강도높은 실적 평가에 들어간다. 울산 주민에게 보다 풍요로운 생태적·문화적·경제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태화강 부활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오염도시에서 ‘친환경 생태도시’로 거듭난 울산이 해양환경도 복원해 낼 지 주목한다.

18일 울산시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2020년 울산연안 특별관리해역 연안오염총량관리 도입·시행 연구’ 용역에 착수한다. 9억5000만원이 들어가는 용역은 9개월간 진행된다. 용역의 핵심은 지난해 이행한 제1차 울산연안 연안오염총량관리 이행실적 평가다.

‘해양환경 보전 및 활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해양환경기준을 유지하기 곤란하거나 해양환경과 생태계 보전에 장애가 있는 해역에 대해 해양환경의 보전·관리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관할 시·도와 협의해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전국에서 울산 연안(방어진~간절곶)을 비롯해 부산 연안과 경남 마산만, 전남 광양만, 경기 시화호 등 5곳이 현재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돼 있다.

울산시는 지난해 처음으로 오염 총량관리제에 들어갔다. 이에 2022년까지 온산항 일대 해저 퇴적물의 중금속 농도를, 구리 73.1㎎/㎏(현재 84.94㎎/㎏), 아연 188㎎/㎏(현재 227.7㎎/㎏), 수은 0.67㎎/㎏(현재 0.73㎎/㎏) 등으로 낮춰야 한다.

울산시는 지난 1년간 연안의 오염퇴적물 정화사업 실시하고, 국가산단 등 사업장 주변에 흩어져 있거나 출처를 알 수 없는 오염물질이 빗물에 섞여 하천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완충저류시설도 확대 설치해 중금속 물질을 줄이는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했다.

용역에는 울산 연안의 중금속 농도가 얼마나 줄었는 지를 집중 조사한다. 특히 하·폐수처리장과 직접방류 사업장 등을 방문해 배출되는 중금속 배출량을 조사한다. 해수부는 지난 50년간의 우리나라 산업화를 견인하면서 입은 대표적인 상흔인 울산 연안을 생태계의 보고를 만드는게 목표다. 공단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의 최종 도착지는 울산 연안이다. 생활하수와 산업폐수 등이 유입되고, 화학물질이 대기에서 침전돼 유기물과 중금속 등의 오염이 다른 지역에 비해 심각하다.

울산시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의 의지와 지역사회, 전문기관, 관련 기업은 힘을 합치면, 울산 연안도 태화강 처럼 복원이 가능해 질 것”이라며 “울산 연안이 우리나라 해양 환경 개선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