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지원조직 집적화

관련 네트워크 핵심거점 역할

전체 사업비 절반 국비 지원

산업부 사전 적격성 심사 대비

울발연, 조성사업 연구용역에

울산시가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유치에 나선다. 전국 지제체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면서, 울산시는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시작으로 산학연이 힘을 모아 대정부 설득전에 역량을 결집한다.

울산시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는 울산발전연구원이 맡아 오는 8월까지 진행한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은 사회적경제조직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양극화 해소 등 지역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산업위기 특별대책 정책이다.

혁신타운은 사회적경제 지원조직의 집적화를 통해 기업의 주기적 성장지원을 받는 창업·보육, 인력양성, 공동장비 활용, 판로지원,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집적한 핵심거점 역할을 하게된다.

산업부는 혁신타운 건립에 필요한 설계비, 건축비, 장비구축비 등 280여억원의 절반을 국비로 투입한다. 부지 면적은 1만㎡ 수준이다.

울산시는 혁신타운이 들어서면 기술혁신을 통한 성장지원, 지역민 직접고용, 사회적기업의 매출증가,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으로 지역의 여러 문제들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 공모에 도전하려면 산업부의 사전 적격성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이에 따라 울발연의 연구 용역은 적격성 심사 준비에 집중된다.

주요 연구 내용은 △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의 현황 및 수요 분석 △지역사회 주체 간 협의 및 사업에 대한 이해도 조사 △부지 선정(산업 고용 위기지역, 폐교, 폐공장 등 유휴공간 리모델링 등) 및 확장 가능성 등 적합한 입지 선정 △적절한 사업비 편성 방안 △집적화 방안, 특화프로그램 운영 및 공간활용 방안 등이다.

또 △시제품 제작소, 공동연구장비 구축(장비중복 최소화) 방안 △사업 전담조직 및 건축전문인력 배치 등 추진 방안 △운영체계, 네트워킹, 교육계획 등 운영 방안 △단계별 성장계획, 수익모델 등 자립운영 방안 △사업 추진 파급 효과, 일자리 창출, 지역문제 해결 가능성, 사회적가치 창출 가능성, 지역사회 재투자 방안 등도 연구한다. 울산시는 연구용역이 마무리되면 조성계획을 수립해 산업부와 본격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사회적경제는 이윤보다 고용, 공동체복원, 지역 활력 같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한다”며 “주력산업 위기를 맞은 울산에 반드시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이 들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전북과 경남 등 2곳이 선정돼 공사가 진행 중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