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금융범죄 수법 중 하나인 ‘몸캠피싱’이 최근 많은 피해를 입히며 주의해야 할 범죄 1순위로 떠오르고 있다. 몸캠피싱 조직은 악성코드 공격으로 피해 대상의 스마트폰을 해킹해 가족, 친지 및 친구, 선후배, 직장 동료 등의 연락처를 확보하고 이들을 빌미 삼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신종 사이버범죄 수법인 몸캠피씽은 여자로 가장한 범죄일당이 SNS나 스마트폰 채팅앱 등을 통해 남성에게 접근하여 화상채팅상 음란행위를 유도한 뒤, 영상을 촬영해 돈을 요구하는 수법이다. 범죄 조직은 화상채팅 도중 피해자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심어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연락처를 확보하고 피해자의 모든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한다고 협박하는 방식이다.

특히 가족들이나 지인들에게 영상이 유포되면 굉장히 곤란한 상황에 처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협박을 받는 즉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상 삭제 및 유포 차단 조치가 가능한 보안기술을 보유한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에 신속하게 상담하여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인터넷 보안회사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유형의 범죄에 당하지 않는 것이다”라며 “우선 음란 화상채팅을 하지 말아야 하고, 낯선 사람에게 받은 파일이나 인터넷 주소 등을 절대 열어보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보안 업체 시큐어앱(대표 임한빈)은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구축하고 피싱 피해자들을 위해 불철주야 신고를 접수 받아 사건해결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IT 전문가들로 구성된 시큐어앱의 보안팀은 시간대별로 충분한 인원이 배치돼 지체없이 악성 금융범죄에 대응을 하고 있으며, 피해자들에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관계자는 “이러한 수법의 범죄일당은 보호해줘야 하는 대상인 청소년들까지도 범죄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며 “금융 사기를 완벽 차단하고 피해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현재 사이버 성범죄에 당한 피해자들을 신속하게 구제하기 위한 365일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어느 시간대에도 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