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연구 SPSS교육에 이어 질적연구 NVivo교육 프로그램까지 구축

▲ 이화여대에 개최된 질적연구학회 세미나에서 리서치앤랩 손인서 박사가 질적연구방법론과 Nvivo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논문통계분석 전문기업 리서치앤랩은 질적연구방법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적연구방법은 과거에 양적 통계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연구의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선입견으로 대중화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10여년간 정보통신, 1인 미디어, SNS의 발달로 이미지나 동영상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자료를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질적연구 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계량화된 수치로 표현되는 설문조사의 한계가 지적 받으면서, 사회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심층적으로 조사하고자 하는 연구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변화된 환경에서 질적연구방법론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지만, 교육현장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 현실이다.

리서치앤랩의 손인서 박사는 “질적연구 방법론에 대한 학계 및 일반인의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질적연구는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선입견이 강하다. 하지만, 양적 통계분석과 마찬가지로 질적자료 분석도 체계적인 교육과 컨설팅을 통해 쉽게 습득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에는 NVivo와 같은 질적 분석 프로그램이 잘 발달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로 말했다.

리서치앤랩은 질적연구방법에 대한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질적연구방법론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다. 학위논문을 위한 질적연구방법론 뿐만 아니라, 학술논문 작성을 위한 질적 자료분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안을 마련하고 있다.

대표적인 질적 분석 프로그램인 NVivo교육를 병행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리서치앤랩의 한맑음 박사는 “학위논문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질적연구 방법론과 NVivo 실습, 분석, 해석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