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울산지역 공천 후보 결정이 예상 밖으로 늦어지고 있다. 그만큼 셈이 복잡하다는 말이다. 겨우 선거구가 6개 밖에 안되는데도 지역구를 넘나들며 얽히고 설켜 단수 공천은커녕 경선 후보 발표도 못하고 있다. 울산 총선을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지어 정치공학적으로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로지 주민들이 원하는 후보, 즉 적임자가 누구인가만을 생각하는 공천을 기대하는 것은 이번 총선에서도 물건너간 모양이다. 공당이 가져야 할 진정성은 찾아보기 어렵고 정치공학만 난무하고 있다.

민주당은 19일 3차 공천에서도 울산 중구의 후보 공천 방법을 발표하지 않았다. 13일 1차 발표에서 남구갑(송병기·심규명)·남구을(김광수·김지운·박성진)·북구(이경훈·이상헌)를 경선지역으로 결정했다. 15일 2차발표에서는 동구(김태선·황보상준)를 경선지역으로 정했다. 울주군은 2차 발표에서 김영문 전 관세청장을 단수 후보로 결정됐다. 그런데 3차에 걸친 발표에서도 중구지역만 제외됐다.

중구에는 김광식 전 근로복지공단 상임감사, 박향로 전 민주당 울산 중구지역위원장,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 등 3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이들 가운데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불러일으킨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장후보 공천 배제의 피해자를 자처하는 임동호 전 최고위원에 대한 방침을 정하지 못한 것이 이유로 짐작된다.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현역의원이 있는 북구를 경선지역으로, 현역의원 없이 3명의 후보가 신청한 울주군을 단수후보로, 이번 사건의 핵심이나 다름없는 송병기 전 부시장을 남구갑의 경선후보로 과감하게 결정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이번 총선을 통해 돌파해보겠다는 의도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미래통합당은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에다 ‘현역 물갈이론’까지 합쳐져 셈이 더 복잡하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의 또다른 핵심 인물인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3명의 현역의원 물갈이가 묘하게 얽혀 들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정갑윤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이미 현역의원 물갈이의 울산지역 비율을 충족했음에도 또다른 현역의원의 배제가 검토되고 있다는 소문이다. 김기현 전 시장이 남구을에 도전장을 내면서 현역인 박맹우 의원과 맞붙게 되자 미래통합당으로선 본선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고, 그로인해 돌려막기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오는 4·15 총선은 시민들의 의사를 대변할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다. 그런데 자칫 울산선거가 정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면서 또한번의 호된 홍역을 겪게 되는 것은 아닌지 또 걱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