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문 부분 개방·모든 방문객 인적사항 기록 남겨

▲ 신종코로나 확진환자가 집단발생한 가운데 확산방지에 비상이 걸렸다. 울산대학교병원은 19일부터 체온 검사와 문진검사를 강화하기 위해 출입구를 2곳으로 줄이고 응급진료센터는 일반환자와 방문객의 출입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병문안 금지조치에 면회객들 불만없이 발걸음 돌려
동강병원도 마스크 미착용 방문객 입구서 출입막아
대구 확진환자 울산 이송 허위글 유포 한때 소동도

“불편해도 참아야죠. 당장 위에선 확진자가 줄줄이 나오고 난리라는데….”

대구에서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19일 방문한 울산대학교병원. 신종코로나 대응 거점병원 중 한 곳인 울산대학교병원은 입구에서부터 사뭇 긴장감이 돌았다. 기자가 방문했을 당시 병원 입구는 신관과 응급실 등 2곳으로 통제된 상태로, 병원 신관 외벽에는 면회객의 병동 출입을 전면 통제한다는 안내문이 빼곡하게 붙어있었다.

울산대병원은 이날 오후 1시부터 효율적인 통제를 위해 신관과 본관 2곳의 출입문만 개방하고 응급의료센터는 응급환자만 출입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신관 입구로 들어서자 양쪽으로 늘어선 병원 직원들이 “환자 외 보호자나 동반자는 명단에 이름을 적고 들어가세요”라고 외치며 환자와 방문객들을 통제하며 출입시간·이름·연락처 등 인적사항을 전부 받고 있었다. 방문 환자의 경우 진료 기록이 전산에 남지만 환자와 함께 방문한 방문객은 따로 기록이 남지 않기 때문에 자칫 신원미상의 방문객으로부터 감염이 퍼질 경우 감염경로 파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번거로운 절차였으나 인적사항 기입을 거부하는 방문객은 보이지 않았다. 아들의 외래진료 때문에 병원을 방문한 김경환(52)씨 역시 처음엔 당혹스러운 듯 “적어야 돼요”라고 물었으나 이내 순순히 이름과 연락처를 방문일지에 적었다.

번거롭지 않냐는 질문에 김씨는 “번거롭긴 하지만 당연한 절차라고 생각한다. 병원이 오히려 안이하게 대응했으면 실망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씨 같은 방문객들이 적은 방문 일지는 이미 수십장이 쌓여 두툼해진 상태였다. 방문객들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입구에 놓인 손소독제로 손을 닦느라 분주했다.

입원 환자 면회를 온 면회객들이 발길을 돌리는 모습도 포착됐다. 대구에서 종합병원들이 줄줄이 폐쇄조치되면서 울산대병원도 긴급 통제조치에 나선 것. 울산대병원은 이날 오후 1시부터 혼자서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경우에만 간병인이나 보호자 정도로 최소한의 인원만 병동 출입을 허가하고 있다. 사실상 면회통제를 실시한 셈이다.

울산대병원 관계자는 “서울에서 면회를 온 분도 있었지만 결국 돌아갔다. 불만은 있지만 대부분의 면회객들이 병원의 통제 조치를 받아들이는 모습이었다. 대구에서 왔다는 면회객은 오히려 이런 조치를 칭찬해주더라”고 말했다.

입구를 지나 들어선 병원 내부의 분위기는 입구보다 더 무거웠다. 환자나 보호자들이 모여서 쉬던 휴식공간은 대체로 텅 비어있었고, 누군가 재채기를 하면 자연스레 사람들의 시선이 재채기를 한 사람 쪽으로 향했다. 이날 아이를 동반해 병원을 방문한 한 여성은 아이가 에스컬레이터의 손잡이를 잡으려 하자 잡지말라고 말리는 모습도 보였다.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만큼 ‘혹시나’하고 걱정을 하는 모습이었다.

울산대병원의 경우 마스크를 안 쓴 방문객에겐 입구에서 마스크를 한 장씩 배부하고 있지만 마스크 수급이 어려워 되도록 방문객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하고 방문하길 권유중이다.

다른 거점병원인 동강병원의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방문객은 병원 입구에서부터 돌려보내고 있다.

동강병원 관계자는 “울산에는 거점병원이 2곳 뿐이다. 병원이 뚫리면 전체 폐쇄돼 환자들까지 대량으로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에 다들 신경이 곤두서 있다. 우리 뿐만 아니라 어디 병원이라 할 것 없이 전부 초과근무를 서며 사전 통제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대구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특정 종교 환자들이 울산 지역 병원으로 이송이 확정됐다는 내용의 허위 글이 울산 지역 인터넷 카페에 올라오면서 병원에 문의전화가 폭주하는 등 한 때 소란이 일었다.

울산대병원 관계자는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대구·경북 지역의 음압시설 수요가 초과되면 부울경 권역을 나눠 같이 활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이송이 확정되진 않았다. 이송이 확정됐다는 건 허위사실 유포로 괜히 지역 주민들에게 불안감을 높이는 만큼 자제해달라”고 부탁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