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경선지 발표서도 제외

‘靑 선거개입’ 의혹 당사자

임동호 거취 놓고 딜레마

피해자 강조땐 市·靑 타격

인지도 높아 경선도 부담

더불어민주당이 전국 253개 선거구에 대한 단수 또는 전략공천, 경선 실시 여부 등을 속속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 6개 선거구 중 유일하게 중구 선거구의 발표가 보류돼 궁금증을 낳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3일 1차, 15일 2차에 이어 19일 제3차 경선지역을 발표했다. 남구갑·남구을·북구는 1차에서, 동구는 2차에서 각각 경선지역으로, 울주군은 2차에서 단수 후보지역으로 각각 결정됐다.

중구는 총 3차에 걸친 발표에서 제외됐다. 특히 전국 253개 선거구 중 220여곳에 대해 경선 등의 여부를 결정한 가운데 당 소속 현역 의원이 없는데다 복수의 후보가 공천 신청을 한 소위 ‘평범한 지역’으로 꼽히는 중구의 결정이 늦어지다보니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궁금증을 낳고 있다.

현재 중구에는 김광식 전 근로복지공단 상임감사와 박향로 전 민주당 울산 중구지역위원장,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 등 3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일각에선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사건의 핵심 인물이자 피해자를 자처하는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의 스탠스가 발표 보류의 이유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의 경우 2018년 울산시장 선거 당시 민주당 경선 포기와 관련해 “검찰이 저를 피해자로 보고 있다”고 잇따라 밝히며 간접적으로 피해자 이미지를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사건의 핵심 피의자로 재판에 넘겨졌지만 자신은 정치검찰에 의한 기획수사의 피해자임을 강조하고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이 피해자가 되면 청와대가 사실상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전개될 수 있다보니 당으로선 임 전 최고위원의 출마 차제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반대로 송 전 부시장의 혐의는 청와대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다보니 당으로선 송 전 부시장에게 힘을 실어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송 전 부시장은 지난 13일 1차 발표에서 경선 대상자(남구갑)로 확정된 바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청와대 하명수사와 관련이 있다고 가정하면 당 입장에선 당연히 임 전 최고위원을 공천하기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경선을 붙이자니 다수 선거 출마 경험이 있는 임 전 최고위원의 인지도가 높다는게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