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폭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확진자 가운데 최초로 사망자도 나왔다.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 신종코로나는 하루만에 확진자가 20일 오후 기준 104명으로 급증했다. 전날 20명이 추가된 데 이어 하루 만에 무려 53명이 다시 늘어난 것이다. 이런 추세로 본다면 전국이 신종코로나 위험에 휩싸이는 것은 시간문제다. 울산도 치료 시설 확충과 의료 인력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울산의 경우 20일 현재 전체 171명의 관리 대상 중 19명이 자가격리 중이며 확진자는 없다. 그러나 신종코로나가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기 때문에 울산이 아직 안전하다는 믿음은 아무 소용이 없다. 이미 지역사회 감염이 광범위하게 시작된 상황이므로 완벽한 대처방안 강구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 울산대학교병원의 경우는 음압병상 5병상과 음압격리병상 3병상을 갖추고 있다. 그렇지만 이같은 규모로는 울산지역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기 시작하면 즉각적인 수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만의 하나 종합병원 응급실이 의심환자 방문 등으로 폐쇄되는 일이 잇따를 경우 당장 생사가 갈릴 수 있는 일반 응급환자 진료에 차질이 생기는 것도 문제다.

전국적으로 현재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을 운영하는 29개 의료기관의 음압병실은 161곳, 병상은 198개뿐이다. 감염병 발생 때 방역체계 안으로 편입되는 지역거점 병원과 민간 의료기관을 모두 합쳐도 음압 병실은 755개, 병상은 1027개에 불과하다. 부산에는 국가지정 음압격리 병실이 모두 20실(51개 병상) 있다. 울산시는 타 지역 의료시설과의 협조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두어야 할 것이다.

신종코로나의 지역사회 감염이 본격화하자 시민들 사이에 ‘안전지대가 없다’는 불안감이 높아가고 있다. 종교시설이 ‘슈퍼 전파’의 진원지로 드러남에 따라 KTX와 버스, 엘리베이터 등을 기피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감염 경로가 불투명한 환자가 잇따라 나오고 있는 터라 어느 곳도 안전지대일 수 없기 때문이다. 확진 판정을 받지 않은 환자가 어느 곳을 거쳐 갔고 누구를 접촉했는지 확인할 길이 없는 것이 작금의 상황이다.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격리하는 고전적인 방식의 방역전략을 넘어서 집회자제, 학교 휴교, 재택근무 등으로 사람간 거리를 넓혀 신종 코로나의 확산 속도를 늦추는 단계로 빠르게 전환해야 한다.

아울러 감염확산에 편승한 일탈행위에 대한 감시도 강화해야 한다. 검사 및 입원·격리 명령을 거부하는 등 보건 당국의 조치를 위반하는 행위에 대한 엄중한 처벌도 필요하다. 사회불안을 조장하는 허위 조작 정보와 개인 정보 유포 행위도 용납해서는 안된다. 마스크 매점매석·판매사기 행위 근절도 중요하다. 전염병의 장기화와 일상화에 대한 체계적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