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문 발열체크로 방역망 강화

확진자 발생땐 대책본부 구성

접촉자 격리시설 지정해 점검

휴교땐 과제로 자율학습 진행

▲ 울산시교육청이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인근 지역 확산에 따른 노옥희 교육감 주재의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울산시교육청이 대구와 경북 등 인근 지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진자의 집단발생과 관련, 20일 노옥희 교육감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울산지역 확진자 발생에 대비한 대책을 마련했다.

시교육청은 위기경보 수준이 아직 경계 단계이지만 심각 수준에 준해 위기를 관리하기로 했다. 지역에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교육부와 협의를 통해 확진자 거주지와 체류지역 인근 학교에 대한 휴업·휴교 등 학사일정을 조정하기로 했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접촉자 격리시설을 지정해 사전점검을 벌인다. 휴교 때는 담임교사가 전화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고, 과제 수행을 통한 자가자율학습을 진행한다.

시교육청은 보건당국, 유치원연합회, 학원연합회 등 분야별 비상연락체계를 정비해 상황 발생 때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교실 내 발열체크를 교문 앞 발열 체크로 전환할 계획이다.

보건교사는 감염병 초동대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수업을 잠정 배제하고, 학교 소독 지침에 따라 학생들의 손이 닿는 모든 곳에 수시 소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학원에 대해서는 그동안 7차례 공문을 발송해 행동지침을 안내한 바 있다. 학원 관계자들과 연락체계를 구축해 문자 전송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정부의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금 5억9000여만원을 받아 학교운영비로 사전에 방역물품을 준비한 학교에도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다.

노옥희 교육감은 “학원에 대한 방역강화를 안내하고 손소독제, 마스크, 체온계 등 감염예방 필수물품 비치에 대한 현장 지도·감독이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조기에 환자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호흡기 관련 증상이 있을 때는 등교 전 미리 학교에 연락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