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은 민주당서 맡기로
신종코로나 확진자 급증에
與, 일사불란한 대응 강조
통합당, 여권 책임론 제기
“섣부른 낙관론이 화 불러”

여야는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 대응을 위해 ‘국회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합의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후덕·미래통합당 김한표·‘민주 통합 의원 모임’ 장정숙 등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 3인은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회동 후 브리핑에서 밝혔다.

위원 구성은 민주당 9명, 통합당 8명, 민주통합모임 1명으로 하고 위원장은 민주당에서 맡기로 했다. 또 국회 정보위원장을 민주당에서, 교육위원장은 통합당에서 각각 맡기로 했다.

여야는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코로나대책특위 구성 및 상임위원장 선출안, 노태악 대법관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민주당 윤후덕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가 모든 역량을 결집해 정부가 코로나 대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는 신종코로나 확산과 관련된 입장을 밝힌 가운에 야권인 미래통합당(약칭 통합당)은 정부의 대응책 미흡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민주당은 이날 방역 컨트롤타워 중심의 통제와 일사불란한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치권의 협조를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려했던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하고 있다. 온 국민이 일치된 행동을 보여주실 때로, 특히 정치권, 지자체의 적극적인 방역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통합당은 이날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여권 책임론을 강도높게 제기했다.

신종코로나 확산 초기부터 중국인 입국 금지 등 대책을 내놔야 했음에도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중국 등의 눈치만 보며 낙관론을 펴다 현 상황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최대 지지 기반인 대구에서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오자 공세 수위는 한층 높아졌다.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신종코로나에 대해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한 것을 언급하며 “책임지지도 못할 말들을 쏟아냈다”고 비판했다.

심재철 원내대표 역시 “섣부르게 낙관론을 꺼냈던 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화를 불렀다. 무능과 무대책, 그 피해는 국민이 고스란히 뒤집어쓰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에도 비상이 걸렸다.

4·15 총선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오며 예년 같으면 선거운동 열기가 달아오를 시점이지만, 신종코로나 확산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당 차원은 물론 의원들 개별 일정도 연기·취소되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