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뜩이나 어려운 경기 속에

시민들 외출·소비 자제 타격

市 중소상인 대책 미흡 지적

지방세 유예 등 실효성 요구

▲ 울산중소상인협회(회장 차선열)는 2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에 신종코로나 사태에 따른 지역 상황에 맞는 중소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에 따른 중소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라”

울산중소상인협회(회장 차선열)는 2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상인협회는 최근 울산시가 대책회의를 열고 발표한 지원대책이 전혀 실효성이 없다고 비판하며, 울산지역 상황에 맞는 지원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인협회는 “울산과 인접한 대구·경북지역에서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해 울산도 더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며, 시민들의 불안감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이런 불안 속에서 시민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외식을 줄이는 등 모든 소비를 줄이고 있다. 지역 중소상인들은 현재 매출이 50%까지 급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울산시는 지난 6일 신임 경제부시장 주재로 열린 대책회의에서 경제·산업·유통소비 등 분야별 대응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1200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울산페이 포인트를 지급하기로 했지만 여기에 그쳤다”며 “이후 어떠한 대책도 당사자 간담회도 없었다. 중소상인들이 기대했던 대책은 이런 내용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상인협회는 소상공인들이 입주한 시 소유 건물 임대료 감면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서울시와 지방세 유예를 추진중인 부산시와 광주시 등을 예로 들며 울산시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일반경쟁입찰 전환으로 인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차선열 회장은 “사업빚만 늘리는 정부 정책에 편승하거나 울산페이처럼 활성화되지도 않은 기존 정책을 끼워넣는 등 생색내는 방식으로는 울산지역 상황에 부합하는 대책을 마련할 수 없다”며 “오히려 울산시는 자신들이 관리하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상인들을 길바닥으로 내쫓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울산시는 하나마나한 정책 발표와 보여주기식 대책회의는 중단하고 당사자들을 만나 현실을 파악하고 함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더불어 일반경쟁입찰로 내몰려야 할 농수산물도매시장 청과잡화동 상인들에게 유예기간을 부여하고 합리적인 대책을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