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봉준호 영화감독을 비롯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기생충’의 제작진·출연진과 특별한 오찬을 함께하며 축하하고 제작 과정에서의 노고를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제 아내가 여러분에게 헌정하는 ‘짜파구리’(짜파게티와 너구리 라면을 섞어서 함께 끓인 요리·영화 기생충에서 빈부격차를 보여주는 소재로 등장)가 맛보기로 포함돼 있습니다. 함께 유쾌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고 말했다.

 오찬에는 봉감독을 비롯해 제작자인 곽신애 바른손 E&A 대표,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을 비롯해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박소담, 이정은, 장혜진 씨 등 출연진들이 참석했다.

 환담에는 봉 감독의 대학 동기로 재학 중에 봉 감독에게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진 육성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도 동석했다.

 문 대통령은 “촬영을 마치고 나서부터 대장정이었죠”라며 “꿈 같은 일”이라고 말을 건넸다.

 봉 감독이 “배우, 스태프들과 같이 여기 오게 돼 기쁘다”고 말하며 “축전 보내주신 것도 잘 받았다”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영화 100년사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된 것도, 새로운 오스카 역사를 쓴 것도 아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스카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고 최고 영화제지만 봉 감독이 핵심을 찔렀다시피 로컬 영화제라는 비판이 있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