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화상 카메라 시에만 설치

5개 구·군 관내 주요지점에

시교육청 등 추가주문 배치

출입구 발열 점검도 제각각

▲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4일부터 예방을 위해 울산시청 출입구를 3곳으로 줄이고 열화상카메라를 운영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연일 확산되고 있으나 울산지역 일선 지방자치단체의 대응은 곳곳에서 허점을 드러내거나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검사에 필요한 ‘열화상카메라’가 부족해 지자체별로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우왕좌왕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4일 울산시와 5개 구·군에 따르면 시는 신종코로나 확산 예방을 위해 이날부터 청사 출입문을 제한해 개방하고 있다. 시는 본관 부출입구와 시의사당 주출입구, 1별관 부출입구, 2별관 주출입구 등을 폐쇄하고, 4개동의 건물별로 1개의 출입구만 개방하고 있다. 이들 출입구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해 발열체크를 하고 있다.

문제는 울산시를 제외한 나머지 구·군의 경우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한 곳이 한 곳도 없다는 데 있다. 남구는 2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현재 시외·고속버스터미널에 설치돼 있고, 동구도 보유한 2대의 열화상카메라를 울산대학교병원에 대여한 상태여서 청사에는 설치를 할 수 없다.

또 북구도 보유하고 있는 2대를 호계역과 울산공항에 배치했고, 울주군도 2대를 KTX울산역에 설치해 운용해오다 1대를 급히 청사 민원실로 옮겨 설치하기로 했다. 중구는 2대를 보유하고 있으나 추후 상황을 보고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날 울산지역에서 추가 확진자가 나오고 전국적으로도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지면서 지자체와 행정기관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남구는 뒤늦게 2대를 대여하기로 했고, 북구도 긴급 예산을 편성해 3대를 추가 구입하기로 했다. 또 울산시교육청은 지난주에 14대를 주문해 이번주 중에 도착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열화상카메라는 대당 가격이 최소 1500만원대에서 3000만원대 중반에 이를 만큼 고가 장비다. 예산 마련도 쉽지 않은데다 구입은 물론 대여도 힘들어 우선적으로 급한대로 수소문해 2대를 대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출입구 통제와 민원인 대상 발열점검도 제각각이다. 시교육청은 1층 민원실로 출입구를 일원화 하고 출입하는 모든 직원과 외부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동구는 전체 출입구를 폐쇄하지 않고 본관 정문과 민원실 입구 두 곳에서 체온계로 열측정을 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다른 출입구에서는 한계가 있는 셈이다. 중·남·북구는 이마저도 하지 않고 있고, 민원실 등에 손소독제와 체온계를 비치해 놓은 실정이다.

확진자 발표에 따른 이동경로 등의 정보를 파악하거나 알려주는게 타 지자체와 비교해 미흡하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 지난 23일 경남 거제시에서 확진자를 발표하면서 울산지역에 다녀간 동선을 공개했으나, 확진자가 다녀갔던 해당 지자체 담당부서에서는 이를 모르거나 뒤늦게 안 것으로 나타났다.

남구의 경우 진료 업무 등을 하는 방역대책반(남구보건소)과 행정 및 물자지원 등을 하는 상황총괄반(안전총괄과 등)으로 나뉘어 있는데, 방역대책반은 내용을 알고 있었으나 상황총괄반은 몰라 부서간 업무 협조 및 소통 등에서 문제점이 나오고 있다.

한편 남구는 이날부터 주택가 이면도로와 버스승강장, 다중 이용시설 등에 대한 방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