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확진자 급속 증가세

사태 조기종식 강력 의지

TK지역 민심 위로·격려도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일주일만인 25일 대구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경북(TK) 현장 방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및 장기화를 막기 위해 ‘코로나 총력전’ 각오를 다졌다.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등을 중심으로 TK 지역에서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가운데 이곳에서 신종코로나를 막지 못하면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할 수 있다는 절박감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시청에서 열린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군·경 투입은 물론 민간 의료인력의 지원을 포함해 범국가적 총력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코로나의 지역 내 확산과 지역 외 확산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TK에서의 방역 성공 여부가 신종코로나의 확장세를 가늠할 결정적 변수라는 판단이 깔렸다고 할 수 있다. 확진자 증가 흐름이 TK 경계를 넘는 순간 전파력이 큰 신종코로나의 특성상 걷잡을 수 없는 사태에 이를 수 있다.

이 때문에 청와대 안에서는 대통령이 직접 대구를 찾아 ‘사태 조기 종식’의 강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고, 문 대통령 역시 감염 부담을 뒤로 한 채 이를 수용했다.

문 대통령은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대구·경북과 함께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밝힌 것은 물론 이번 주 안에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부가 이날 신천지 측으로부터 전체 신도 명단을 받아 신종코로나 전수 조사를 하기로 한 만큼 신천지 및 TK 지역을 중심으로 한 신종코로나 확산세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다만 섣부른 예측 대신 강력한 방역에 초점을 맞췄다. “오늘 저녁부터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 직접 이곳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할 것”이라고 언급한 점도 같은 맥락이다.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은 한편으로는 신종코로나 사태로 낙심한 이곳의 민심을 위로·격려하고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하는 뜻도 담고 있다.

특히 이날 당정청이 신종코로나 확산 방지 대책으로 대구·경북지역에 대해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TK 지역민이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직접 이를 해명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