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증 확산은 국민의 안전권 문제
정치권 정쟁 수단으로 삼아선 안돼
지역사회 확산방지에 총력 기울여야

▲ 윤동열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서울인자위선임위원

코로나19 바이러스에는 진보도 보수도 없다. 감염증 확산에 고통 받는 국민과 시민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 총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양새다.

한 연예인이 공영방송에서 마스크가 부족하다고 발언했다가 문자폭탄에 시달리고 있다는 언론기사가 우리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마스크 가격이 올랐다는 그의 발언은 정치적인 발언도, 소신발언도 아니고, 시민들 모두가 현재 느끼고 있는 현실을 이야기한 것뿐이다. KF94 마스크도 아닌 일반 종이 마스크도 한 박스 50개가 9000원에 거래되던 것이 6만원에 거래되고 있는 것은 엄연한 현실이고, 필자도 동네약국에서 면마스크를 겨우 구매해 빨아서 번갈아가며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인적인 입장에서 왜 미리 많이 사두지 않았을까 후회하고 있는 시민들의 마음이 충분히 이해되고도 또 이해가는 마음이다.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마스크 구매가 어려운 상황에서 방송에 나오는 정치인들이나 길거리 시민들이 착용한 마스크를 바라보면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감정인 것이다. 공영쇼핑에서 시작된 반짝 소량 판매로는 충분치 않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공급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수급할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통해 국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500명이 넘는 확진자가 쏟아진데 이어 신천지 교인들에 의한 2차 감염이 서울, 경기, 강원, 충북, 경남, 부산 등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신천지발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천지 대구교회를 다녀간 교인 명단 확보와 격리 조치가 너무 늦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신천지라는 종교단체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이를 종교 탄압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서는 안 될 것이며,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더 이상 바이러스가 지역사회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 신천지 측은 예배와 전도 활동 등을 모두 중단한다고 발표했으나, 여전히 공개되지 않은 장소에서 신자들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필요 시 공권력 투입도 불사하겠다는 지자체장들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국가와 지역 경제에 미치는 타격과 영향도 충분히 대비해야 할 것이다. 이스라엘과 요르단, 바레인 등 이미 많은 국가들이 한국인들에 대한 입국을 막고 있는 상황이며, 베트남, 대만 등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절차와 검역을 강화한 나라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인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의 경우에도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국민들의 원성이 큰 상황에서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에 속한 홍콩조차도 한국인의 입국을 불허하고 있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동맹국 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눈치만 볼 것이 아니라 우리 시민들의 안전과 지역사회의 확산을 막기 위한 결단도 때로는 필요한 것이다.

한편 여야 정치인들에게 감염병 방지를 위해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초기 정부의 미온적인 대응을 비판하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특히 정치인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정쟁을 위한 수단으로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에는 진보나 보수의 색채가 없다. SNS에서 일부 누리꾼들의 편가르기가 상당히 불쾌하게 느껴지는 것이 필자만의 생각인가 묻고 싶다. 국가적 재난상황에서 더 이상의 국론분열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현재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역경제의 타격과 시민들이 처한 안전 위협 등 국내외 상황을 직시하고 이러한 위기 상황을 어떻게 슬기롭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해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야할 시기인 것이다. 윤동열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서울인자위선임위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