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주재 대구 특별회의에

비서 확진 모른채 부시장 참석

靑관계자·취재진에 격리 권고

부시장 음성결과 듣고 해제

▲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5일 대구 방문 행사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대구시 공무원이 배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26일 오전 한때 청와대에 ‘비상’이 걸렸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사태 대응을 위해 전날 대구를 찾아 대구시청에서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는 ‘코로나확진자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는 이승호 대구 경제부시장이 배석했다. 이 부시장의 비서가 전날 오후 늦게 코로나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대책회의를 주재할 때만 해도 이 부시장 비서의 코로나검사 결과는 나오지 않은 상태였다.

이 부시장은 문 대통령이 주재한 특별대책회의와 소상공인 간담회에 배석했다. 이 자리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도 참석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당시 회의에 배석한 청와대 관계자 및 취재진에 ‘1주일간 자가 격리’를 권고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 행사에 동행한 청와대 관계자 및 취재진 상당수는 이날 출근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오전 이 부시장의 코로나확진 여부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면서 청와대는 이들에 대한 ‘자가 격리’ 조치를 해제하기로 하고 이 내용을 개별적으로 통보했다.

이번 일을 두고 일각에서는 확진자와 접촉한 이 부시장이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 배석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통령이 참석하면 자연스럽게 최고 수준의 방역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를 소홀히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부시장이 확진 여부 검사를 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상황임을 청와대는 알았나’라는 물음에 “그 분(이 부시장)이 알았다면 들어오시지 않았겠죠”라면서 “잘 모르겠다. 확인해보겠다”라고 대답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그 분의 거리는 2m 이상이었고, 참석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의 자가격리 여부를 묻는 분이 많은데 이는 맞지 않는 지적”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는 신종 코로나 사태에 따른 초당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8일 국회에서 회동한다고 청와대가 26일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