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중당 울산시당은 2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 극복 기자회견을 가졌다.

정갑윤·이채익 의원,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 촉구

박맹우 의원, 오늘 번개시장에서 상인회와 간담회

민중당 시당 “마스크 매점매석 정부 강력히 나서야 ”

윤덕권 시의원 “市, 신천지 전수조사 긴급행정명령을”

울산지역 정치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책임을 추궁하는 한편 비상사태 국가위기관리시스템 발동 등을 촉구하는 등 코로나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정갑윤(울산중) 국회의원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종코로나 확산과 관련,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질타했다.

정 의원은 “의료진과 방역요원들은 방역일선에서 죽을힘을 다해 사투를 벌이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중국 눈치보기에 혈안이 돼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묵살했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지금은 도리어 우리 국민들이 해외에서 입국 금지 및 제한조치를 받는 등 초기대응에 실패한 정부 무능의 대가를 선량한 우리 국민들이 치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회 코로나 대책 특위 위원으로 선출된 이채익(울산남갑) 국회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우리 국민이 세계 곳곳에서 예고 없이 입국을 거부당하거나 격리되는 사태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대한민국 정부는 중국인 입국금지 요구에 대해 실효성을 이유로 어렵다는 입장을 표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코로나 확산을 어떻게 막아내는지 지켜보면서 대책마련에는 함께 앞장 서겠다”고 덧붙였다.

백맹우(울산남을) 의원은 27일 코로나 극복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번개시장 상인회 회의실에서 관계자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민중당 울산시당은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스크와 손소독제는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품이지만 매점매석 때문에 시민들은 이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며 “국가 비상사태에는 정부가 강력하게 나서 국가위기관리시스템이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당은 또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의 휴원, 휴업으로 육아대책이 없는 맞벌이 부부를 위해 육아휴직, 돌봄휴가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 윤덕권 의원은 이날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신천지에 대한 전수조사와 법률에 따른 긴급행정명령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신천지 모임 참석후 조사에 성실히 임하지 않는다는 보도가 있고,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이 상당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수조사나 진단검사를 거부할 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긴급행정명령과 강제조치가 가능한지 알려달라”고 울산시에 요구했다.

한편 울산시는 이날 신종코로나로 인한 지역 소상공인 피해 최소화를 요구한 손종학 시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지난 24일부터 소상공인을 위한 30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공급하고 있다”며 “울산신용보증재단을 통한 100% 전액보증서 대출을 시행하는가 하면 대출이자 중 1.2~2.5% 이내 지원하며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