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구·군 예방차원 사업중단

장기화땐 취약계층 생계 막막

지자체 “임금보전책 마련중”

▲ 아동안전지킴이 활동을 하는 노인들이 초등학교 주변을 순찰하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울산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달아 발생하면서 지역 5개 구·군이 운영하던 노인일자리 사업이 ‘올스톱’ 됐다. 감염 불안에 혹시 모를 확산을 막기 위한 결정이지만,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생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사업 참가 노인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26일 기준 울산 5개 구·군의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가중인 노인들은 1만2045명이다. 각 구·군별로는 중구 3053명, 남구 2957명, 동구 1467명, 북구 1708명, 울주군 2860명이다. 5개 구·군은 울산시의 권고와 신종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따라 지난 일주일 사이에 노인일자리 사업이 순차적으로 중단됐다.

다만 노인일자리 사업 중에서도 구·군에서 운영하는 공익형 사업 외에 시장형으로 민간 업체와 MOU를 맺고 진행중인 도시락 배달과 방역소독 사업 등은 그대로 운영 중이다. 중구에선 103명, 남구에선 78명이 아직 사업에 참가중으로, 사업에 계속 참가하는 노인들은 마스크를 필수적으로 착용하고 개인 위생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북구에서는 택배사업과 위생 대행 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총 24명이 참가해 일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운영되는 일자리는 각 구·군별 전체 노인일자리의 1~3%에 불과하다. 사실상 거의 대부분의 노인들이 일자리를 잃은 셈이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만 65세 이상의 기초연금수급자 등 취약계층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일자리에 참여했던 노인들은 사업 중단으로 안도와 속앓이를 함께 하고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했던 정모(여·69)씨는 “신종코로나를 생각하면 중단된 게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당장 다음달 부터 수입이 막막하다”고 말했다.

지자체들은 사업 중단이 일시적이라고 설명하면서도 신종코로나 사태가 얼마나 장기화 될 지 알 수 없어 노인들의 생계에 영향이 갈 거란 데에는 공감하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만약 사태가 장기화되면 노인들의 생계에 영향이 갈 수밖에 없다. 우선 중단되기 전까지의 임금은 다 지급될 예정이다”면서 “사태가 잦아들면 근무시간 등을 늘려 당초 예정됐던 임금을 보전해주는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중이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