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 등 4원 중계 회의

24시간 긴급상황 체계 전환

관계부처 협력 조속히 해결

▲ 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제9차 국무회의가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한 시·도지사 등이 문재인 대통령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범정부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와중에 정부의 마스크 공급이 혼선을 빚은 것과 관련해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해서 이른 시일 내 해결해달라”라면서 이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마스크 대란’에 문 대통령이 사실상의 사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내놓은 것으로, 비상시국에 맞서 정부의 자성과 분발을 촉구하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또한 “국가 전체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했다”며 엄중한 상황 인식을 드러내며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해달라”며 비상한 대응을 거듭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의 위기는 최고조에 달했다. 중대한 국면”이라며 “신천지 이전과 이후가 완전히 다른 양상이다. 신천지 신도들의 집단 감염과 대단히 이례적인 높은 감염률이 우리 방역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천지 집단감염 사태로 지역사회 확산 우려가 커지는 만큼 정부 역시 비상한 각오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 셈이다.

이날 국무회의는 확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겸해 열렸으며, 대구에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세종청사에 있는 각 부처 장관, 15개 시도지사를 영상으로 연결하는 4원 중계 형태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대란’ 문제 해결을 위해 △생산물량 확대 지원 △공평한 보급방안 강구 △공급상황 투명한 홍보 등 3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생산업체들이 물량을 최대한 늘리도록 원재료 추가확보 등을 최대한 지원하고, 나중에 수요가 줄어도 정부가 일정 기간 남는 물량을 구입해서 전략물자로 비축하는 방안을 마련해 업체들이 안심하고 생산하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