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적으론 “감염 없다” 발표

북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7000~8000명이 격리돼있다고 국가정보원이 3일 보고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인 미래통합당 이은재 의원에게 “북한은 공식적으로는 감염 사례가 없다고 발표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강원도와 평안남북도에서 격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이 의원이 말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 분석은 북한이 지난 1월29일 중국과의 국경을 폐쇄하고 기차, 비행기 등의 통행을 금지했는데, 중국과 북한의 교류가 워낙 왕성하기 때문에 국경 폐쇄 이전에 (중국에) 왔다 갔다 한 사람의 경우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평양에 주재하는 각국 외교관에 대한 격리가 지난 2일 해제됐고, 이들 외교관을 위해 오는 6일 블라디보스토크행 항공편을 운행할 예정이라고 이 의원이 전했다.

이 의원은 자신이 입수한 자료를 토대로 ‘북한 보위부가 2월8일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외국에 흘린 혐의로 여성을 체포했다’ ‘평양에서 고열로 3명이 사망한 뒤 당국이 사체를 화장했다’ ‘신의주에서 원인 불명의 고열로 사망자가 나왔다’는 등의 정보를 국정원에 질의했으나, 국정원 측은 “확인할 수 없다”고 답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