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동별 단장 긴급 소집 역할 분담

취임식 없이 방역…3년 임기 시작

▲ 정현두 신임 남구지역자율방재단장
“신종코로나 사태 위기 극복에 자율방재단이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일 울산남구지역자율방재단의 4대 단장에 취임한 정현두(60·사진) 단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로 이날 예정돼 있던 취임식도 연기한 채 방역활동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지난 2011년 설립된 남구지역자율방재단은 남구관내 14개 동별로 조직돼있고, 동별 20여명씩 총 330명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정 신임 단장은 “아무래도 코로나 사태 시국에 방재단장에 취임하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지난주에 각 동별단장을 긴급 소집해 코로나 사태 관련 어떻게 대처할 지, 또 어떠한 역할을 할 지 회의를 했다. 우선적으로 홍보·예찰활동과 함께 방역 지원 등 최대한 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역자율방재단은 말 그대로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 등 비상시국에 방재활동을 지원하는 자율봉사단체”라며 “소방서나 구청 등 행정기관에서 하는 방재활동과 비교하면 그 역할과 활동이 제한적이지만 모두들 자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단장은 20년간의 의용소방대 활동을 하면서 지역자율방재단을 알게 돼 2012년에 몸을 담게 됐다.

정 단장은 “8년간 활동하면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보람스러울 때가 많았다. 특히 2016년 발생한 태풍 ‘차바’때 수중펌프를 들고 아파트 지하에 힘들게 물을 빼내고 나서 주민들로부터 감사의 말을 들을 때 뿌듯했다”고 말했다.

이어 “3년간의 임기 동안 각 동별단장들과 합심해 꼼꼼한 예찰활동으로 안전하고 살기 좋은 남구를 만드는데 일조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