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공화당 공천 지분 요구에

‘당대당 통합 vs 선거연대’ 고민

여권 “탄핵 대통령의 옥중정치”

국정농단세력 재규합 선동 비판

전날(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 편지와 관련,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통합이냐’ ‘쇄신이냐’를 놓고 고민에 빠진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을 41일 앞둔 5일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미래통합당을 향해 맹폭을 퍼부었다

먼저 통합당은 지난 4일 박 전 대통령의 통합 메시지가 나오자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했다. 선거를 앞두고 속속 등장한 ‘태극기 정당’들의 보수 표심 분열을 억누르는 동시에 ‘대거 물갈이’ 대상이 된 대구·경북(TK) 현역의 반발이나 이탈도 잠재울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며 거리로 몰려나온 이른바 ‘아스팔트 우파’를 지지 세력으로 삼은 자유공화당이 “공천 작업을 중단하라”며 공천 지분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통합당 지도부나 공관위의 고심도 깊어졌다.

당 안팎에선 4·15 총선이 40여일 남은 상황에서 ‘당 대 당’ 통합보다는 선거연대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태극기 세력이 주축이 된 자유공화당이나 친박신당 몫을 위해 통합당이 일부 지역구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식이다.

일각에선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공천 지분의 일부를 자유공화당과 친박신당이 나눠 먹기 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실제로 새로운보수당 등과의 보수통합 과정에서 이들 정당 관계자들은 당시 자유한국당 내 핵심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과 ‘단계적 통합’을 논의하면서 이러한 내용의 선거연대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판단에는 이들 정당과 합당을 이룬 뒤 총선 공천 작업을 재검토하려면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합당 공천 진행 과정을 보면 태극기 세력과의 연대가 성사되기는 쉽지 않다는 관측도 많다.

반면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의 옥중 편지에 대해 “국정농단에 반성하기는커녕 국민 분열의 정치 행동에 나선 것은 안타깝다”면서 “탄핵당한 전 대통령이 옥중 정치로 선거 개입을 하는 행태도 묵과하기 어렵다”고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박 전 대통령이 옥중 입장문을 통해 미래통합당 지지를 밝히면서 노골적 선거 개입 의사를 나타냈다”면서 “총선을 앞두고 국정농단 세력을 재규합하려는 정치 선동은 대한민국 역사를 촛불혁명과 탄핵 이전으로 되돌리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