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진여객 노조가 올들어 세번째 힘겨운 파업투쟁을 벌이고 있다. 총 8억원에 이르는 조합원들의 체불임금 해소와, 수차례 "약속"을 어긴 대표이사 퇴진이 요구사항이다.
단일사업장에서 동일 사안으로 한해 3차례나 파업을 벌이는 경우도 드문 일이지만 경진노조가 시민 비난여론으로부터 다소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주된 요구가 체불임금 해소라는 점이다.
버스업계의 임금이 상대적으로 열악한데다 체임과 파업기간 임금손실 감수 등 생계유지조차 어려운 현실 속에서 벌이는 파업으로 동정론이 적지 않다.
경찰, 노동부, 검찰 등 관계기관도 노조의 파업이 명백한 불법임을 알면서도 별다른 사법조치 없이 지켜보고 있는 것도 조합원들의 딱한 처지를 감안, 가능한 자율타결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노조의 파업카드에도 불구, 체불임금 해소기미가 보이지 않고 또 경영진 퇴진이나 면허반납을 통해 해결될 사안이 결코 아니라는데 있다.
막대한 부채와 체불임금, 강성노조까지 떠안으며 인수에 나설 회사도 없거니와 부실회사라 하더라도 노조가 회사를 경영한다는 것도 자본주의에서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노사협상에서 한쪽을 완전히 굴복시키는 결과를 도출하는 경우를 본 적이 없다. 승산없는 파업투쟁이라면 지금이라도 파업을 접고 실현가능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투쟁력을 집중시키는 것이 "차선책"이라는 현실논리를 적용해보면 어떨까. choo@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