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관계자 "사전심사가 효율적…한국·이탈리아 정부와 출국 전 검역 강화 합의"

▲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
(영종도=연합뉴스)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검역소 직원들이 열화상 카메라로 승객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2020.1.23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미 정부가 확진자 발생 상위 4개국 중 한국과 이탈리아에만 입국 규제를 강화하지 않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6일(현지시간) "미국이 중국과 이란의 관광객은 검열하면서 왜 한국과 이탈리아는 하지 않는가?"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미 정부가 이들 국가에 일괄적인 입국 규제 조치를 적용하지 않는 배경을 지적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2주간 중국과 이란에서 온 승객에 한해 11개 지정 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현장에서 건강검진을 받도록 하고 있다.

    반면 다수의 확진자가 나온 한국과 이탈리아발 승객에 대해서는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았다.

    미 행정부는 해당 국가에서 온 여행객들이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기 전에 이미 추가 검사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 항공 및 국제관계 협력관의 데이비드 E. 쇼트 차관보는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 이탈리아 정부와 자국 승객들의 출국 전 검사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여행객들이 미국에 도착한 이후에 검사하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대응책이 아니라면서 "대신 해당 국가에서 승객들에 대한 사전 심사 수준을 매우 높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WP는 한국 여행객들의 경우 총 3차례의 체온 측정을 거친다고 전했다.

    쇼트 차관보는 이들이 처음 공항에 도착했을 때, 공항 보안대를 통과할 때, 건강 설문지를 작성한 뒤 마지막으로 전문 의료진을 만날 때 각각 체온을 측정한다고 밝혔다.

    이탈리아에서도 유사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쇼트 차관보는 미 행정부가 다른 국가에도 비슷한 규정을 시행할 수 있으나, 접근 방식은 상황에 맞게 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