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硏, 미중 무역합의 분석
美제품 수입 증가 대책 필요

현대경제연구원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한국의 수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류승희 연구원은 8일 낸 경제주평에서 △더블 C(Corona-China) 공포 △글로벌 가치사슬 약화 △미중 1단계 무역협상 타결로 인한 대(對)중국 수출감소 △미국·유럽연합(EU) 무역분쟁 확산 가능성을 한국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꼽았다.

신종코로나로 인한 중국 경기둔화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수출에 하방 리스크로 작용할 전망이다.

감염병에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과정이 여러 나라에 걸쳐 이뤄지는 글로벌 가치사슬이 약해진 점도 수출에는 마이너스다. 전 세계 총수출 중 중간재 수출 비중은 2011년 57.8%에서 2018년 55.1%로 감소했다.

류 연구원은 미중 1단계 무역합의에 따라 중국이 미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을 늘리기로 한 만큼, 미국 제품과 경쟁 관계에 있는 한국 상품은 수출이 줄어들 수 있다고 봤다. 정보기술(IT), 기계, 철강 제품 등 한국의 주력 수출품들이 이로 인해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류 연구원은 “코로나에 따른 중국경기 하강에 대비해 적극적인 수출 경기 부양책을 써야 한다”면서 “미중 1단계 무역협상 타결로 발생할 수 있는 국내 산업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이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