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민예총, 대책 촉구 성명

상반기 문화예술행사 올스톱

정부추경 예술가 대책은 전무

문예단체 임대료 지원도 없어

예술활동의 근본적 대책 절실

▲ 울산민예총 회원 예술인들이 신종코로나 여파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하면서 전국연대로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전국단위 (사)한국민예총 대의원대회 장면.
“모든 활동기반이 무너졌어요. 배고픔이 예술가의 숙명이라지만, 이처럼 힘든 때는 없었습니다.”

(사)울산민족예술단체총연합(이하 울산민예총·이사장 박경열)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지역 예술가들 삶이 피폐해졌다며 이에 대한 울산시의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울산민예총은 춤, 문학, 미술, 영화, 연극, 음악, 영상 등에 종사하는 예술인들이 모여 활동하는 단체로 약 360여 명의 울산지역 문화예술인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6일 울산민예총은 회원 개개인에게는 물론 울산시, 언론, 시민·사회단체 등 민예총 활동과 연계된 각종 관계기관 SNS를 통해 ‘신종코로나 추경에서 소외된, 예술가와 예술 활동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공유한 뒤 신종코로나의 영향으로 활동기반을 잃은 울산 문화예술계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나섰다.

김소영 울산민예총 사무처장은 “민예총은 물론 개인 회원들이 계획했던 올 상반기 거의 모든 문화예술행사가 취소됐다. 민예총 역시 6월 중순 예정된 도깨비난장이 올해 첫 사업이 될 것 같다”며 “수입이 줄어든 것은 기본이고 각종 협회운영마저 힘든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책이 무엇인지 행정적 뒷받침을 책임진 지자체와 실질적인 현장인력인 예술가들이 함께 대응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사무처장은 또 “착한임대인운동처럼 소상공인 및 중소업체 지원을 위한 사회적 의식이 확산되고 있지만, 지역문예단체 운영을 위한 건물임대료 지원은 아직도 조례상 지원할 수 없는 한계에 부딪혀 요원하다”며 “멀게는 ‘울산예술인복지센터’ 건립이나 ‘울산예술인연금제도’와 같은 방안을, 그에 앞서 가깝게는 당장 올스톱된 울산문화예술계 문제를 해결하는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민예총의 이같은 활동은 울산지역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서울·부산·대구·인천·대전·광주·세종·경기·강원·경남·충북·충남·전북·전남·제주민예총 등 전국단위 총 16개 자체마다 동시에 펼치는 연대활동의 일환이다. 지난 6일 공개된 성명서 역시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이하 한국민예총) 이름으로 울산민예총이 공유한 것이다.

성명서에 따르면 이들은 공연, 전시, 행사, 예술 교육 등의 취소에 따른 ‘비상시 예술가와 예술 활동 지원 매뉴얼’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술가와 예술 활동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정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는 우선 공연장이나 전시관 등의 폐관 등과 같이 예상되는 공연, 전시, 행사, 예술교육 등의 취소에 따른 ‘비상시 예술가와 예술 활동 지원 매뉴얼’이 먼저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 신종플루, 메르스에 이어 신종코로나에 이르기까지 감염병은 이번 한번으로 마무리되지 않을지도 모른다며 예술가와 예술 활동이 갖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