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이 울산지역 공천자 결정을 유권자에게 맡겼다. 북구지역만 박대동 전 국회의원을 단수 공천했고 나머지 5개 지역을 모두 경선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5선의 정갑윤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중구는 박성민 전 중구청장과 첫 출마자인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이 맞붙는다. 남구갑은 현역 이채익 의원과 정치신인 최건 변호사가 경선한다. 남구을은 시장과 국회의원 역임이라는 똑같은 경력을 가진 두후보에 대한 당의 조율은 실패로 돌아가고 현역 박맹우 의원과 김기현 전 시장이 혈투를 벌인다. 울주군은 서범수 전 울산경찰청장과 장능인 전 자유한국당 대변인 2명의 신인이, 동구는 권명호 전 동구청장과 정경모 전 혁신통합추진위원이 경선한다.

이번 미래통합당 울산지역 공천을 보면 그동안의 공천에 비하면 개혁적이라 할만하다. 우선, 1개 지역구 단수후보에다 5개 지역구는 2명의 후보로 ‘압축경선’이라는 강수를 뒀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이는 이탈과 불협화음을 우려해서 경선 후보를 3~4명씩 늘어놓던 것에서 과감히 탈피한데다 국민여론조사로 치러지는 경선을 통해 지역 민심을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드러내는 동시에 본선 경쟁력을 높이는 효과까지 노린 것으로 해석된다.

전·현직 의원에 대한 프리미엄이 거의 없었다는 점에서도 개혁공천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3명의 현역의원 중에 1명은 불출마, 박맹우·이채익 2명은 빡빡한 경선을 통과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또 공천신청을 했던 3명의 전직 국회의원 중 박대동(초선) 북구당협위원장만 단수후보가 됐을 뿐, 남구을 김기현(3선) 전 시장은 현역의원과 맞붙어야 하고 동구 안효대(재선) 당협위원장은 경선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

게다가 가산점을 얻는 정치신인·청년을 4명이나 경선 후보에 올렸다. 정치신인에게는 7점의 가산점이 주어져 정연국·최건·서범수 3명의 후보가 혜택을 입게 된다. 장능인 후보는 신인인데다 청년 가산점을 보태 20점을 받는다. 개혁공천의 상징성을 가진 신인·청년에 대한 혜택이 얼마나 큰 변수로 나타날지는 지켜보아야겠으나 중구의 박성민 후보와 동구의 권명호 후보도 국회의원에는 첫도전이므로 유래 없이 많은 초선의원이 배출될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만은 분명하다.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은 지난 2016년 4월 치러진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울산지역 6개 지역구 중 3곳에서만 승리했다. 2018년 6월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는 6개의 광역·기초단체장을 몽땅 더불어민주당에 내줬다. 변화를 기대하는 주민들의 열망이 울산의 정치지도를 확 바꾼 것이다. 미래통합당이 공천에서 보여준 변화의 시도가 오는 4월15일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주민들의 호응으로 이어질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