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자 45명 대상 부작용 검사
백신 인증엔 1년~18개월 소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예방하기 위해 고안된 백신의 효험을 평가할 임상시험이 16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시작된다고 AP통신이 미국 정부의 한 관리를 인용해 15일 보도했다.

AP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이 정부 관리는 이 시험이 아직 공표된 것이 아니라면서 임상시험 첫 참가자가 16일 중 실험용 백신을 받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시험은 미 국립보건연구소(NIH)에서 자금을 지원하며 미 서부 시애틀에 있는 카이저 퍼먼넨테 워싱턴 보건연구소에서 시행된다. AP는 통상 백신을 인증하기까지는 1년에서 18개월이 걸린다고 의료 관리들을 인용해 전했다.

이번 시험은 45명의 젊고 건강한 자원자들에게 NIH와 제약기업 모데나가 공동 개발한 각기 다른 주사제를 투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임상시험의 목적은 이 백신으로 인해 우려할 만한 부작용이 초래되는지 여부다. 이는 더 큰 시험을 위한 단계를 밟는 과정이다.

현재 신종코로나 백신 개발을 위해 전 세계에서 10여 개 연구그룹이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중요한 점은 이들이 여러 종류의 백신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더 강력한 것으로 입증된 전통적 방식의 접종보다는 더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신기술에 의한 주사제 개발을 의미한다고 AP가 전문가들을 인용해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