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지난 뒤 경기 급등 예상
美 전역 통행금지는 검토 안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미국에서 7월이나 8월에 끝날 수 있다고 언급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개최한 신종코로나 대응 태스크포스 기자회견에 참석해 미국 내 신종코로나 상황이 언제 끝나겠느냐는 질문에 7~8월을 거론했다. 그는 보건 당국자들에게 매일 이 질문을 한다면서 “사람들은 7월, 8월, 그런 것을 얘기한다”고 말했다.

한여름까지 간다는 말이냐는 물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겠다”며 “그러나 그들은 8월, 7월이 될 수 있고 그보다 더 길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질문을 아주 많이 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로 향할 가능성을 묻는 말에 “그럴지도 모른다”며 “우리는 경기침체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 측면에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주식시장과 경제 양 측면 모두에서 엄청난 억눌린 수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일단 이것이 없어지고 지나가고 나면 엄청난 급등을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예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전역에 걸친 통행금지 조처를 할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특정한 빈발 지역을 들여볼 수도 있지만 전국 차원의 격리나 통행금지 조치를 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또 행정부가 신종코로나 발병 이후 어려움을 겪는 항공사에 대해 “우리는 100% 항공사를 지원하려고 한다. 그것은 그들의 잘못이 아니다. 누구의 잘못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그들을 매우 많이 도울 것이다. 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