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30곳서 개발 추진
실제 상용화까지는 시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각국이 국경을 걸어 잠그고 글로벌 증시가 연일 급등락하는 등 혼란이 지속하는 가운데, 세계인들의 눈길은 백신 개발에 쏠리고 있다.

진료 확대, 격리 조처 등 각국의 확산 차단 노력에도 확산세가 둔화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결국 믿을 건 백신밖에 없다’는 기대감에서다.

현재 전 세계 기업과 연구소 약 30곳에서 백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에선 후보 물질에 대한 인체 실험을 이미 시작했다는 보도도 나온다.

하지만 실제로 보건 당국의 승인을 받은 백신이 효과적으로 상용화되기까진 짧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18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을 인용해 전망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현재 각국의 백신 개발은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긴 하다.

지난 17일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는 신종코로나 백신 후보약품을 첫 시험 참가자에게 투여했다고 밝혔다.

소비재 및 의약품 생산업체 존슨앤존슨(J&J)은 올해 11월에는 인체 실험을 시작할 수 있길 바란다고 이날 밝혔다.

이처럼 빠른 연구 속도는 과거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 창궐 당시 관련 백신 연구가 어느 정도 진행됐었기 때문이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2012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2002~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모두 코로나바이러스가 주원인이었다.

특히 사스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신종코로나를 유발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학명 SARS-CoV-2)와 유전 물질이 80~90% 동일하다.

중국 정부가 이번 사태 초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전자 배열 순서를 밝혀 이를 공유한 것도 빠른 백신 개발 속도에 일조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하지만 실제로 대량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백신이 나오려면 넘어야 할 장애물이 상당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