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총선 앞두고 4개 분야 32개 현안사업 각 당에 공약화 제안
전수교육관 건립 문화환경사업 중 하나로 민선 7기 관심 사안
공약 제안으로 재조명…현실적 건립안 도출에 기대감 높아져

▲ ‘울산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사업이 실질적인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쇠부리와 대장간문화.

최근 ‘울산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사업이 재조명 되면서 사업추진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울산시는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4개 분야 32개 지역 현안 사업을 선정해 각 당에 공약화 해 줄 것을 제안했다. 그 중 ‘울산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문화환경 분야 7개 사업 중 하나로 민선7기 송철호 시장이 취임 초기부터 관심을 기울였던 사안이다.

다만 이번 현상을 바라보는 시선은 둘로 나뉜다.

일각에서는 울산시가 공개적으로 사업추진에 대해 적극성을 피력한만큼 조만간 현실적인 건립안이 도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감지된다.

하지만 또다른 일각에선 관련업계 종사자들끼리 시설규모와 운영안에 각론이 많은데다 심포지엄과 토론회 등 공개석상에서의 시민공감대 형성은 부족하기 때문에 사업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 동안 ‘전통’과 ‘지역성’에 기반해 활동하던 지역 문화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울산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멀게는 10여년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가무형문화재 제39호 ‘처용무’ 계승에 관여했던 민속학 및 무용가들이 한때 처용암이 있는 울산에 처용무 교육관을 지어 전국의 무용수들이 울산에서 국가무형문화재를 배우도록 하자고 제안 해 주목받았다. 또 은장도와 벼루를 만드는 장인들은 한평생 전통문화기술을 이어왔지만 생활고에다 전승자를 구하지못하는 사태까지 직면했다며 무형문화재 지정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전수교육관까지 건립해 달라고 요구했다. 가깝게는 천연염색, 목가구, 도자기 등 지역 공예인들이 주축이 돼 전통문화의 맥을 잇기 위해서라도 무형유산 전승관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제안이 나올 때마다 울산시는 언제나 사업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예산확보의 어려움과 시급성에 밀려 실질적인 사업단계로 나아가기는 힘들다고 견지했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의 이번 공약 제안은 그 동안 뒷전에 밀려나 있다고 여겼던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안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계기를 만들었고, 이번만큼은 사업추진으로 이어지도록 하자는 분위기를 만든 것이다.

하지만 섣부른 공약 제안이 정치권의 관심을 유발할 수는 있지만 이 것이 제대로 된 사업으로 이어지려면 지역 문화예술계 이외에 전수교육관 사업에 참여할 시민들의 공감대가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재단, 시립미술관, 생활문화센터, 세계유산등재센터 등 최근 5년 새 울산에는 새로 설립됐거나 건립논의가 진행되는 문화예술 유관기관이 상당히 많다. 이들 대부분의 시설들은 상당 기간 시민토론회와 심포지엄을 통해 설립에 대한 타당성을 공개적으로 확보한 반면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상대적으로 그 같은 정보 공유나 시설에 대한 이해를 구하지 못했기에 무엇보다 이 문제부터 적극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본보가 전국에서 시행하는 무형문화재 전승체험프로그램 활성화사업 현황(2019년·문화재청)을 조사한 결과 전국 각 지역에서 무형문화재 전승관련 기관은 60개 종목 58개소에 이른다. 인근 부산에는 구덕민속예술관, 부산민속예술전수관(동래야류 포함 부산지역문화재 4건), 수영민속예술관(수영야류) 3곳이 있다. 대구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은 판소리, 농악, 단청 등 국가 및 지방무형문화재 18종목을 관리한다. 인천에는 은율탈춤전수교육관과 인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이 있다. 광주에서는 고싸움놀이전수교육관과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이 운영된다. 대전 역시 대전전통나래관과 웃다리농악전수교육관을 두고 있다.

조직구성과 운영안은 지역과 시설마다 차이가 났다. 지자체 공무원이 파견근무를 하거나, 지역문화재단이 위탁운영하는 곳도 있다. 단일 무형문화재를 특화해 전승하기도 하지만, 한 지역을 대표하는 모든 무형문화재를 한 곳에서 교육·관리하는 곳도 많다.

전통문화계승에 최고의 가치를 둔 울산광역시문화원연합회 한 원로는 “전수교육관 건립은 지역문예계의 숙원 중 하나였다. 실질적인 사업으로 추진되길 바란다. 다만, 문화예술계 종사자의 일자리 만들기나 힘겨루기로 잘못 인식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 문화 원형의 체계적 전승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리는 정지작업이 필요하다. 시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