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 기자회견 열어

해외방문 신고·여행자제 요청

미신고 확진땐 구상권 등 청구

추경 등 가용재원 총동원 예고

경기부양 위해 울산뉴딜사업도

▲ 송철호 울산시장이 2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울산시 행정명령 3호 발령 등 신종코로나 대응정책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울산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범시민 모금 운동을 벌인다. 또 가용재원을 총동원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실업자의 생계를 지원한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해외여행 입국자에게 행정명령 3호도 발동했다.

송철호 시장은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여행 입국자에 대한 행정명령 3호로 가급적 시급하지 않은 해외여행은 취소하거나 연기해달라고 권고한다”며 강조했다. 이어 “최근 신종코로나 신규 환자 발생 양상은 해외유입에 따른 사례가 늘고 있다”며 “지난주 초 울산 신규 확진자는 8명이었는데 5명은 해외 방문자, 3명은 그 가족인 것으로 조사돼 고위험군 중심으로 확산하던 감염 경로가 해외 역유입 감염이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외교부 능동 감시 대상에서 누락된 것으로 우려되는 기간, 3월1일에서 19일까지 해외에 다녀오신 시민 여러분은 1339나 관할 보건소로 자진 신고해달라”며 “보건당국에 신고하지 않고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손해배상과 구상권 청구를 하기로 했다”고 당부했다.

송 시장은 또 “중앙정부가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사항을 시민들에게 재차 강조한다”며 “집단감염이 높은 종교시설, 실내체육관, 학원 등은 앞으로 보름동안 운영 중단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불가피할 경우 시설업종별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바라며,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시설 일시폐쇄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시장은 “신종코로나 극복과 피해 지원을 위해 4월30일까지 범시민 모금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며 “우선 공무원을 대상으로 1억원을 모금하고, 앞으로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과 개인으로 대상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추경, 재해구호기금, 재난관리기금, 기부금 등 가용재원을 모두 투입해 시민여러분의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며 “침체된 경기부양을 위해 울산 뉴딜사업을 준비 중으로, 노후 상하수관 집중교체 사업 등 매년 반복되는 일감을 올해 집중해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송 시장은 장·차관급과 동일하게 급여의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