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역유입 방지 차원의 조치
언론 등 전역 확대 필요성 제기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중국 1선도시 4곳이 모두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유입을 막기 위한 핵산 검사를 한다.

25일 신경보 등에 따르면 중국의 수도 베이징은 이날 0시부터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목적지와 상관없이 집중 격리와 동시에 핵산 검사를 시작했다. 집중 격리 비용은 자부담이며 핵산 검사 비용은 기본 의료보험이나 상업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상하이는 한국 등 신종코로나 상황이 심각한 나라에서 온 입국자를 대상으로 핵산 검사를 하다가 최근 심각하지 않은 나라에서 온 사람들까지 검사 대상에 포함했다. 한국 등 24개 중점 국가에서 오는 사람은 14일간 격리하며 비 중점국가에서 온 입국자는 유행병학 조사를 한다.

광저우는 지난 21일부터 입국자에 대해 전면적으로 무료 핵산검사와 14일간 자택 또는 집중 격리를 하고 있다. 광저우 공항은 매일 4만명을 검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격리된 사람들은 14일 후 증상이 없고 재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면 격리 해제된다.

선전은 전날부터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핵산 검사를 시작했다. 동시에 입국자들은 전원 자택이나 시설에서 14일간 격리 관찰을 받아야 한다. 집중 격리 비용은 개인이 부담한다.

후시진(胡錫進) 환구시보 편집장은 웨이보(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베이징의 집중격리 방침을 언급하며 “다른 지방정부도 더는 망설이지 말기 바란다”면서 “이는 수많은 사람의 목소리이며, 어리석게 안절부절못하는 게 결코 아니다”라고 단호한 조치를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최고인민법원과 최고검찰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출입국 과정에서 국경위생검역을 방해하는 경우 국적을 불문하고 중국 법률에 따라 형사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신종코로나 의심·확진환자가 위생검역 조치를 거부하거나 감염 사실을 숨기는 경우 중국 법에 따라 처벌하겠다는 것이다.

중국의 신종코로나 역유입 환자는 하루 수십명씩 늘어 24일까지 누적 474명을 기록했다. 이들은 대부분 중국인 유학생이나 교민이다. 베이징·선양=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