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효용성 낮다는 이유로

양산시의회 불승인 무산되자

황산마을 일부 학부모단체들

어린이안전 들어 백지화 주장

조속추진 요구 상인들과 마찰

▲ 자료사진
경남 양산시가 양산신도시 단독주택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추진했던 황산어린이공원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 계획이 무산되자 그 파장이 주민들 간 갈등 양상으로 표출되고 있다.

공영주차장 무산 논란이 수면에 떠오른 것은 양산시의회가 최근 폐회된 제166회 임시회에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본회의 표결까지 가는 진통 끝에 미래통합당 8명 찬성, 더불어민주당 9명 반대로 불승인하면서부터다. 시가 제출한 계획은 물금읍 범어리 2679-1 일대 황산어린이공원 지하 3573㎡에 사업비 90억원을 들여 지하 1층 9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임시회 개회 당시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들은 양산신도시 조성 이후 극심한 주차난이 야기되자 대책을 요구해온 민원을 반영, 황산어린이공원 지하에 공영주차장 조성이 타당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지하주차장 1면을 조성하는 데 1억원 가량이 필요해 투자 대비 효용성이 떨어진다며 택지 내 공터를 활용해 여러 곳에 작은 규모로 공영주차장을 마련하자는 입장이었다.

이후 황산마을 상인과 학부모가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황산마을 이장·상인 등 이곳 주민 일부가 공영주차장 조성 계획 불승인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가진데 반해 일부 학부모는 학습권 침해와 통학로 보호를 이유로 주차장 조성을 반대하고 나섰다.

양산학부모행동과 황산초, 송원유치원 학부모 일부는 “황산초등학교 앞 어린이공원 공영주차장(황산공영주차장)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반면 다른 일부 주민들은 황산어린이공원 일대 상가 밀집지역이 주차대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택지 내 주차난’을 충분한 토론과 중재를 통해 해결하지 못한 채 의회를 벗어난 주민·학부모 대리전 양상으로 이어지면서 여야 모두 정치력 부재와 민생 문제 선거 쟁점화라는 비판을 낳고 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