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郡만 빼고 지원방침

코로나 전담병원 지정부터

市 잇단 일방행정 불만 폭발

울산시가 전 시민을 대상으로 덴탈 마스크를 지급하기로 한 가운데 이중 지원 불가를 이유로 군민을 배부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하면서 군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울주군은 울산시 관할이 아니냐”는 격앙된 분위기가 팽배한 가운데 주민단체들은 잇따라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울산시는 지난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덴탈마스크 350만장을 구매, 1인당 3장씩 지급한다고 밝혔다. 다만 울주군은 자체적으로 군민 1인당 5장씩 지급하기로 한 만큼 이중지원을 막기 위해 지급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소식을 접한 군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신종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시의 잇단 일방 행정으로 누적된 불만이 마스크 배부 제외로 폭발하려는 모양새다.

26일 시와 군에 따르면, 시는 이달 초 온양읍 울산시립노인병원과 고려요양병원 등을 코로나 전담 병원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주민 반발에 대한 무마용으로 지난 6~8일 손세정제와 마스크를 지급했다. 손세정제는 온산 4700개, 온양 5300개, 마스크는 온산 2만900개, 온양 2만4100개 등 총 4만5000개를 전달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당시로서는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덴탈마스크가 지급되자 황당해 했고, 특히 상당수 마스크의 크기가 작아 착용이 어려워 반감만 늘었다.

시는 또 지난 12일 사전 약속한 일체의 주민 협의없이 대구·경북 환자 수용을 발표했다. 주민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발표 직후 시 보건복지국장이 온양과 온산읍을 잇따라 방문해 사과했다.

이러한 군민들의 불만이 이번 마스크 제외로 폭발 직전으로 치닫고 있다.

울주군 이장협의회는 이날 오전부터 380여 명의 이장들을 통해 민심을 파악하는 한편 시의 비상경제대책회의 결과 발표 후 향후 대응 방안을 밝히기로 했다. 시가 브리핑을 취소하고 27일 재난 긴급생활비의 군민 지원여부를 공식 입장을 밝히기로 함에 따라 시 대응을 지켜본 뒤 입장을 정하기로 유보했다.

시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23만2000명을 대상으로 10만원씩 지급하는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에서 다시 군을 배제할 경우 사태는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충분하다.

김일섭 온산이장단협의회장은 “왜 유독 울산시만 울주군이 앞선다고 제외하는가”라며 “이선호 군수가 항변하지 못하면 단체장들이 직접 시에 따지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