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강화 위해 조직개편
사무국 별개로 신설된 조직

완전한 새조직 ‘정책연구실’
문화예술 진단·문제점 찾아

‘축제추진단’ 지역축제 전담
축제 아이템 개발에도 힘써

울산문화재단이 최근 재단업무와 전문화와 지역성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 개편 단행을 예고(본보 3월25일자 14면 보도)하자 사무국과 별개로 신설되는 ‘정책연구실’과 ‘축제추진단’에 대한 지역 문예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책연구실은 지역문예계의 방향을 제시하게 될 연구조직이다. 축제추진단은 시민대상 최일선의 축제를 책임질 실행조직이라고 보면 된다. 지역문화와 지역축제를 주도하게 될 조직인데다 향후 울산문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되면서 인적 구성이나 사업 영역이 어떻게, 어느 선까지 확장될 지 울산문화예술인들의 궁금증이 날로 커지고 있다.

울산문화재단 내 정책연구실은 울산의 문화예술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찾아내 올바른 대안을 제기하는 연구조직이다. 재단은 그 동안 각종 문화예술창작비용을 심의를 통해 배분하는 사업에 방점을 둬 왔다. 하지만 정부 차원의 큰 틀을 따라갈 뿐 울산지역에 꼭 필요한 지원사업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데이터 분석과 그에 다른 향후 영향력을 예견하려면 다년간의 연구실적이 축적돼야하는데 이제 겨우 출범 4년차인 재단으로서는 그에 대한 자료를 갖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다. 필요할 때마다 울산발전연구원 등에 의뢰에 학술용역을 의뢰하긴 했으나 그 또한 재단의 축적된 자료라기 보다는 울산이라는 큰 틀에서 문화와 예술을 분석한 것이기에 부족함이 많았다.

타 시도 지역재단에서 운영되는 사례에 따르면 ‘정책연구실’은 사무국과는 별개로 대표이사 직속으로 운영된다.

인근 부산문화재단 내 정책연구센터는 센터장 포함 총 4명의 직원으로 운영되며 문화예술관련 연구과제를 개발하고 현장에 맞는 신규사업을 개발, 지원사업 평가 체계를 개선하는 등 정책개발과 조사, 분석, 문화정책 네트워크 관리 업무를 각각 맡고있다. 또한 외부전문가로 꾸려진 △예술지원정책 △사회적가치 확산 △미래문화환경 준비 △성평등 문화환경 조성 등 4개 분과 문화정책위원회를 통해 예술가와 시민이 소통할 수 있는 포럼과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한다.

완전히 새로운 조직인 ‘정책연구실’과 달리 ‘축제추진단’은 울산문화재단 내 문화사업지원팀이 도맡아 온 각종 문화사업 중 ‘축제’ 부분만을 따로 떼내어 수행하는 조직이다. 이로써 기존의 문화사업지원팀은 일반시민들의 문화생활을 전담하는 지역문화팀으로 부서명과 업무가 바뀐다. 이와 분리해 ‘축제’만을 전담하게 되는 축제추진단은 처용문화제, 시민의축제, 프롬나드페스티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재단은 지난해까지 이들 축제를 추진하면서 개별 축제에서 활동한 예술감독을 공모를 통해 1년 단위로 선임해 왔다. 하지만 감독 개인의 성향이나 활동력에 따라 축제 프로그램이 좌지우지되거나 기획력에 비해 현장에서의 실현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에다 타 축제와의 중복프로그램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무엇보다 봄, 여름, 가을철에 열리는 지역축제는 풍성한 반면 울산의 겨울 시즌에 마땅한 축제 아이템 개발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복안이다.

전수일 울산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조직 개편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 문예계를 중심으로 문의가 적지 않았다”면서 “전국단위 공모를 거쳐 정책연구실에 3명, 축제추진단에 2명의 전문가를 새로 영입, 재단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업무를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