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시설 주 1회 방역 실시

소규모 시설은 업체 못 구해

서울 등선 소독약 확보 비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울산 지역 방역업체를 찾는 수요도 함께 증가하면서 방역업체들의 일손이 바빠지고 있다.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에는 3월 기준 총 162개의 방역업체가 운영중이다. 각 보건소에서도 방역 팀을 운영중이지만 이들은 주로 버스정류장 등 공공시설과 확진자 동선 위주의 방역을 집중 실시한다.

중구청 관계자는 “신종코로나 이후 방역을 해달라고 구청으로 전화가 많이 온다. 공공시설의 경우 구청에서 방역을 나가지만 개인 사업장이나 가정 등은 인력이 부족해 사설 방역업체로 안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종코로나가 확산되기 전 방역업체들은 주로 연면적 2000㎡ 이상 빌딩, 3000㎡ 이상 요식업 사업장, 300세대 이상 아파트 등 법적의무소독 대상 위주로 방역을 실시했다. 그러나 신종코로나 확산 이후 기존 법적의무소독 대상 이외에도 기업체와 공장 등지에서 방역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중이다.

중구의 한 방역업체 대표 유진현씨는 “공장은 법적의무소독 대상이 아니다보니 보통 공장들이 입구에 있는 본관 사무소에 대한 방역만 1년에 1~2회 정도 실시했다. 그러나 신종코로나 이후 본관 사무실은 물론 공장 내부의 현장 사무소들까지 주 1회 방역을 실시중이다”고 밝혔다.

이처럼 방역 수요가 늘면서 방역 업체를 못 찾아 애가 타는 자영업자들도 늘고 있다.

북구에서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하는 김모씨는 “신종코로나 사태 이후로 회원 불안 해소를 위해 방역 업체에 전화를 했더니 너무 바빠서 못 온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의 한 업체가 최근 소독약을 못 구해 유통기한 지난 약으로 방역해 논란이 일면서 소독약 확보에도 비상이 걸렸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