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부활절에 정상화 추진
확진자수·사망률 급증세 속
보건전문가 ‘시기상조’ 반발
내달말까지 한달 더 지속키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마련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4월 말까지 한 달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보름간 설정했던 지침의 만료기간인 이달 30일이 다가옴에 따라 4월12일 부활절까지 미국의 경제활동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꾸준히 피력했지만 결국 보건 전문가들의 반발에 부딪혀 한 발짝 물러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런 입장을 밝혔다.

이번 결정은 미국의 신종코로나 환자가 급증하고 사망자가 늘어나는 상황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는 전문가들의 분석 결과를 인용해 치명률이 2주 이내에 정점에 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애초 정상화 시기로 염두에 둔 부활절 무렵에 치명률이 최고치에 이를 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침을 4월3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앞서 백악관 신종코로나 대응 태스크포스에 참여하는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한 방송에 출연해 미국이 수백만 명의 감염자와 10만~20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사태를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한발 더 나아가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는다면 220만명이 사망할 수 있다는 예측 모델까지 언급하며 미국이 사망자 수를 10만명 이내로 억제할 수 있다면 잘하는 일이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그는 “전쟁에서 이기기도 전에 승리를 선언하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을 것”이라며 “더 잘할수록 이 모든 악몽은 더 빨리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은 신종코로나와의 싸움이 장기간에 걸쳐 벌어질 것을 반영하는 대목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 면전에서 쓴소리도 마다치 않은 소신파인 파우치 소장은 이번 결정에 대해 “폭넓고 신중한 결정”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신종코로나 감염자가 급속도로 확산하자 10명 이상 모임 회피, 불필요한 여행 자제 등 내용이 담긴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이를 15일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서는 국민 건강과 경제를 동시에 지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피력하면서 미국인들이 일터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한 뒤 부활절까지는 경제활동 등 생활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보건 전문가와 주지사들로부터 미국의 신종코로나 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지침 완화는 시기상조라는 반발에 부딪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신종코로나 감염이 심하지 않은 일부 지역만이라도 정상화할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이 역시 실행 대상에서 제외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신종코로나가 심각한 뉴욕, 뉴저지, 코네티컷 등 3개 주에 대해 강제적 격리조치 명령을 검토한다고 밝혔다가 과도한 조치라는 반대에 따라 이를 철회하는 등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