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에 총선도 다가와

전공노 “안전대책 마련” 촉구

▲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전국공무원노조 울산지역본부가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공무원노동자의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4·15 국회의원 총선까지 다가오면서 일선 지자체 공무원들이 업무 과부하를 호소하고 있다. 일선 현장에서 격무에 시달리는 공무원들의 안전과 지원대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울산 남구청 안전총괄과 이미경(여·50) 안전관리주무관은 요즘 오후 11시가 넘어서야 퇴근한다. 신종코로나 사태가 불거진 지난 1월말부터 매일 아침 8시 전에 출근해서 늦으면 자정 무렵이 되어야 집에 간다. 주말 휴일도 잊은지 오래다.

이 주무관의 하루 일과는 오전 8시30분 국무총리 주재의 코로나 공동대응 화상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회의에서 나온 각종 지시사항을 타 부서에 알리고, 지시사항을 처리한 뒤 결과를 보고하고 나서야 끝이 난다. 또 자가격리자 일대일 전화모니터링과 열화상카메라 모니터링 지원(부서별 3명씩 교대로), 울산시 재난대책본부 협업 등도 해야 한다.

혈액투석환자 마스크 배분과 방역업무 지원 등의 업무도 이씨 부서가 주관부서다. 이 주무관이 속한 부서 안전관리계 직원 6명 중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직원(임산부)을 제외한 5명의 직원들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

게다가 마스크 지급 방식과 재난소득 지급 등과 관련한 시민들의 민원과 항의 전화로 업무 차질을 빚는 날도 적지 않다.

이 주무관은 “신종코로나 업무에 4·15 총선 업무까지 가중돼 직원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 하루 빨리 코로나 사태가 끝났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이에 전국공무원노조 울산지역본부는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코로나 대응 공무원노동자의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