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임대료 지급조차 어려워

시, 정부지원 요청했지만 무산

터미널 사업자인 롯데쇼핑에

‘착한 임대인 운동’ 동참 권고

▲ 울산시외버스터미널 승차장이 신종코로나의 여파로 운행이 줄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울산고속·시내버스 업계의 승객감소로, (주)울산정류장이 도산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울산시가 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지원을 요청했지만,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무산됐다. 울산시는 터미널 사업자인 (주)롯데쇼핑의 ‘착한 임대인 운동’ 참여를 유도하고 있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다.

30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정류장의 승객은 고속버스의 경우 올해 1~3월 4만9574명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8만7926명 보다 3만8352명(44%)이 줄었다. 시외버스는 올해 1~3월 21만7323명으로 전년 동기간 35만7361명 대비 14만38명(39%)이 감소했다. 승객이 줄면서 버스 운행 수도 고속·시외버스가 같은 기간 195회로 지난해 513회보다 318회(62%) 급감했다. 이에 따라 터미널 사업의 주수익인 매표수수료 수입이 급감하면서 울산정류장의 경영이 크게 악화됐다.

고속·시외버스의 올해 1~3월 매표수수료수입은 2억7360만원으로, 전년 4억2234만원 대비 1억4874만원이 줄었다. 이에 울산정류장의 손익은 올해 1월 -4600만원, 2월 -2100만원, 3월 -1억4000만원 등 1분기에만 2억7000만원의 손실이 났다. 울산정류장은 경영 악화로 직원 39명(일반관리직 23명, 경비 3명, 환경미화원 8명)의 급여지급은 물론 월 임대료 4500만원의 지급도 불가능한 상태라고 시는 설명했다.

임대료는 터미널사업자인 롯데쇼핑(주)에 내야 한다. 정류장의 도산 우려까지 제기되면서 시가 손익계산서를 첨부해 소관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지원자금을 요청했지만 돈 줄을 쥔 기재부가 반대했다. 전국적인 현상으로 울산에만 지원할 수 없다는 이유다.

이에 시는 시민의 이동권과 운송업계 줄도산 막기 차원에서 ‘착한 임대인 전국적 운동’에 롯데쇼핑의 동참을 권고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기업 이미지 구축이라는 장점을 내세워 롯데쇼핑을 설득하고 있다.

그러나 롯데쇼핑 또한 신종코로나로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나 구조조정까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섣불리 받아들이기 힘들 것으로 보여 시의 고민이 깊다. 롯데쇼핑은 이미 전국 오프라인 점포의 30%에 해당하는 200여개 점포를 3~5년 안에 단계적으로 폐점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신종코로나 사태로 승객이 줄면서 울산정류장뿐만 아니라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시내버스, 관광버스 등 운송업계 전반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영악화로 울산정류장은 이날 ‘공업탑로터리 시외버스 중간매표소(신복로터리 방면)’를 4월1일자로 폐쇄한다고 울산시에 통보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