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여야 대표공약 발표

본격적인 정책대결 나서

통합당, 코로나 대책으로

울산형 긴급구호자금 1兆

▲ 자료사진
미래통합당 4·15 총선 울산선거대책위원회(상임위원장 정갑윤)가 더불어민주당 울산 후보들의 ‘울산 공공의료원 건립’ 제1호 공약에 맞서 ‘탈원전 정책 폐기’를 전면에 내세우고 총선전에 임하기로 했다. 총선이 불과 보름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간 공약 대결도 본격화되고 있다.

통합당 울산선대위 정갑윤 상임선대위원장은 30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대표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권의 재앙적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산업 정상화를 통해 전기료를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정 상임위원장은 “문 정권이 졸속으로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은 수십년 동안 피땀 어린 노력으로 이뤄놓은 세계적인 원전산업과 원전 생태계를 붕괴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울산은 나라에서 필요하다면 정든 삶의 터전을 내어줬고, 전기가 필요하다고 해서 주변에 원전도 짓게 했다”며 “이제 시민들도 희생과 수고를 보상받아야 하고, 원전주변지역지원에 관련 법률을 개정해 울산지역 대학생들에게 등록금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원전 안전성과 관련해 끊임없는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입법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울산선대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의 일환으로 ‘울산형 긴급구호자금 1조원 지급’을 제안했다.

통합당 부울경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기현 남구을 후보는 울산지역 6명의 후보를 대표해 “모든 국민에게 무작정 (재난기본소득을) 주는 것은 위기를 틈탄 선거용 포퓰리즘”이라면서 “사회안전망과 별개로 반드시 살려야 하는 중소기업,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경제주체들이 위기극복을 할 특단의 방안으로 황교안 대표가 국내 GDP의 2% 수준인 40조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 투입을 제안했고, 울산에는 약 1조원이 내려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에 10만원, 50만원 수준의 찔끔 지원이 아니라 코로나 위기를 제대로 극복할 수 있도록 500만원, 1000만원으로 대폭 지원하는 긴급구호자금 형태가 타당하다”고 덧붙였다. 재원은 시중보다 약 1% 높은 수준의 금리를 적용하는 ‘코로나 위기극복 국민채권’을 발행하는 방식으로 투자자를 모아 조달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 울산 6명의 후보들은 지난 12일 기자회견(본보 3월13일자 4면 보도)을 통해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은 제1호 공약으로 내놓은 바 있다.

민주당 울산선대위 이상헌 상임위원장은 “신종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공공병원이 없는 울산의 현실이 너무 뼈아팠고,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끊임없이 요구했던 공공의료원이 왜 필요한지 새삼 절감했다”며 “공공보건의료체제의 안정적 구축을 위해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을 제1호 공약을 정했다”고 밝혔다.

이 상임위원장은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공공의 보편적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공공의료원을 설립하겠다”며 “중앙당 정책위와도 상의를 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 중앙당은 제21대 총선 울산 관련 공약으로 △세계 최고 수소도시 육성(2030년까지 수소타운 건설)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전시관·복합문화공간, 홍보관 등 포함) △구·군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확대(산후조리 및 산모지원 서비스 결합) △산재전문 공공병원 조기 완공 및 산재의료 시스템 구축(500병상 이상 확대)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장 구축(약 165만㎡ 규모) 등 5대 공약을 제시했다.

울산 남갑과 북구에 후보를 낸 민생당은 한국연구개발복합단지 조성을, 북구에 후보를 낸 정의당은 월성 고준위폐기장 반대 북구주민투표 성사를, 동구에 후보를 낸 민중당은 원하청책임법 도입을 통한 하청노동자 권리보장을, 중구와 동구에 후보를 낸 노동당은 울산의료인력 강화 및 울산공공병원 설립을 각각 울산 대표 공약으로 정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