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사업부지 57만6천㎡ 중

재정문제로 17%만 올해 추진

1단계 사업지연·분양저조로

추가 예산 확보방안 묘연해

1차분 제외 주민들 불만 제기

울산 울주군 삼남면 일원에 조성 예정인 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2단계 사업이 지정 13년 만에 보상에 들어간다. 시는 재정 문제로 전체 부지의 17%부터 연내 보상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인데, 1차 보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은 빠른 보상을 촉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7일까지 하이테크밸리 일산반단 2단계 조성사업 편입 토지 등에 대한 보상 공고를 진행한다. 전체 사업부지 57만6000여㎡ 중 16.6% 수준인 110필지 9만5757㎡가 대상이다.

시는 지난 2007년 삼남면 가천리 일원을 하이테크밸리 일반산단 부지로 지정했다. 당초 1단계 부지를 조성한 뒤 분양수익을 회수해 2단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지만 1단계 사업이 지연되고 분양마저 저조해 2단계 사업은 엄두를 내지 못했다. 지정 이후 10여 년이 지나는 동안 주민들은 토지 매매는 물론, 가옥·축사 증개축에 제약을 받는 등 재산권 행사에 침해를 받아 왔다.

시는 지난해 하이테크밸리 일반산단이 경제자유구역 및 강소연구개발특구 등에 중복 지정이 예상되자 올해 예산에 보상비 300억원을 우선 편성하며 사업을 시작했다.

문제는 사업비인 산업단지 특별회계가 넉넉하지 못하다는 점이다. 2단계 사업비의 바탕이 돼야 하는 1단계 부지 분양이 60% 수준이며 다른 산단 역시 미분양이 많아 특별회계 충당이 원활치 않다. 일반회계에서 사업비를 전입할 수 있지만 시 재정상 쉽지 않을 전망이다.

2단계 부지의 나머지 보상비는 1000억원대를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당장 내년 보상비 마련에 난항이 예상된다.

보상이 시작되자 주민들은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1차 보상에 포함된 박운모 가천이장은 “지금까지 피해볼 것은 다 봤다. 농사도 큰 재미를 보지 못하고 땅값도 제자리여서 손해가 많았다”며 “결정을 빨리 내렸으면 했지만 지금이라도 보상한다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반면 1차 보상에 포함되지 않은 대부분의 주민들은 늑장 보상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정열씨는 “처음에는 당장 시작할 것처럼 해놓고 10년이 넘었다. 시는 내년에도 보상을 계속한다고 하지만 없는 돈이 생기는 건 아니지 않나”며 “산단 지정을 해지할 수는 없으니 보상이라도 빨리 하고 이주단지도 마련해야 하는데 대책 없이 기다리라는 말만 해 갑갑하다”고 지적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예산 문제로 오래 기다린 주민들에게 일괄 보상을 실시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일단 보상을 시작한 만큼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빠른 시일 내에 보상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