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현대·동풍열달기아
침체된 중국시장 반등 위해
차종교환·안심구매 등 운영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차량 구매 후 실직, 사고 등 고객이 처한 상황이 변하면 차량을 교환하거나 반납할 수 있는 신개념 구매안심 프로그램을 통해 신종코로나 사태로 침체된 중국 시장에서 반등을 모색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베이징현대와 동풍열달기아는 각각 ‘신안리더(마음의 평온과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와 ‘아이신부두안(사랑하는 마음은 끝이 없다)’이라는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4월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베이징현대 신안리더는 차량 출고 후 한달 내 고객의 마음이 바뀌면 다른 모델로 바꿔주는 ‘차종교환’, 출고 후 1년 이내 사고를 당할 경우 동일 모델 신차로 바꿔주는 ‘신차교환’, 출고 후 1년 이내 실직 등으로 차량이 필요 없어질 경우 타던 차량으로 잔여 할부금을 대납할 수 있는 안심구매 등 3가지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신안리더는 투싼(TL)과 밍투, ix35, 라페스타, 싼타페, ix25를 구매한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누적주행거리와 사고이력 등의 조건이 충족해야 한다.

동풍열달기아의 아이신부단은 중국 최초로 실직, 전염병 등 고객의 경제상황 변화에 중점을 둔 ‘안심할부’와 고객의 상황변화에 따라 다른 모델 신차로 바꿀 수 있는 ‘신차교환’ 등 2가지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형 K3와 KX3, 스포티지, KX5를 구매한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한편 고객 편의를 위해 베이징시의 노후차 폐차보조금 제도에 대해서도 발빠르게 대응한다.

베이징현대는 이달부터 중국 자동차업계 최초로 베이징시가 지급할 노후차 폐차보조금을 고객에게 선지급하는 것을 물론 추가 지원금까지 자체적으로 제공해 고객이 기다리지 않고 폐차 및 신차 구입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베이징현대는 구입상담에서부터 구입과 사후 관리 등 자동차 구매 전(全) 과정에 걸쳐 고객의 안전과 편의는 극대화하고 부담은 최소화하는 통합적인 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로나 영향으로 외출을 꺼리는 고객을 위해 비대면 채널과 찾아가는 서비스 등을 활용해 고객이 전시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구입상담과 차량 경험, 구매, 차량배송까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한편 지난달 중국 자동차시장이 회복세로 보임에 따라 현대차·기아차의 전년 동월 대비 판매 감소세도 2월 82%에서 3월에는 28%로 대폭 축소됐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