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80% 이상 신규 채용 취소·연기
신종코로나 사태로 청년구직자 타격
정부, 비대면 채용지원 등 해법 필요

윤동열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서울인자위 선임위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반적인 고용상황이 악화되면서 비정규직이나 파트타임 업무에 종사하던 청년들은 단기 일자리조차 잃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신종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2020년 상반기 대기업의 신규인력 채용규모도 줄어들거나 연기되고 있으며, 중견·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상반기에 채용여력 조차 없는 사업장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한 민간 채용업체에서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채용계획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신종코로나 확산 이후에 기업의 74.6%가 예정되어 있었던 채용계획을 미루거나 취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 10곳 중 7곳이 채용을 미루거나 취소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신규직원에 대한 채용계획의 취소나 연기는 80.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올해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던 청년구직자들에게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채용을 미루거나 취소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높은 수치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실제 수출 및 내수 등 경제적인 여파에 의해서 시장상황 악화와 매출하락 등 실제로 사업부진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 비중이 상당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신종코로나로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미국, 유럽, 중국 등 국내 수출기업 및 해외 사업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내수불황에 따른 중소기업의 채용여력도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상으로 판단된다.

이에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이미 중소기업의 청년 신규채용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이에 단기적인 정부의 청년 및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강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청년층에 대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 구직단계에서의 지원을 강화하고,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등 기업의 채용단계의 지원은 고용상황 악화 시 한시적으로 확대하되 중장기적으로 축소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대상기업에 대한 지원기간을 한시적으로 연장하되 규모별, 업종별, 지역별 차등화된 한시적인 지원확대가 필요할 것이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근속단계의 청년에 대한 지원은 신종코로나 등 현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한시적인 지원 강화는 가능하겠으나 중장기적으로는 축소해나가는 방향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현 국가재정 상황에서도 일자리예산 중 고용장려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상황으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투입되는 예산이 증액될 경우 다른 고용정책에 투입되는 예산이 삭감될 수밖에 없는 중장기적인 예산운용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최근 IT업계를 중심으로 온라인 채용설명회와 영상면접,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비대면 채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신종코로나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 명이라도 감염되면 작업장을 폐쇄해야하는 구인기업의 입장에서는 직접 대변 접촉을 하지 않고도 면접을 볼 수 있어 안전하기 때문에 선호한다는 응답이 있으며, 실제 면접장에서 보다 긴장감이 덜해 실수를 줄일 수 있으며, 면접관의 선입견과 편견을 배제하고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면접복장 구입 및 교통비 등 면접을 위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구직자들의 의견 등이 있다. 이를 통해 기업 채용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재계 및 정부의 비대면 채용지원을 통해 청년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는 신종코로나 감염우려를 줄이고 필요인력에 대한 안전한 채용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청년층의 노동시장 진입지연, 잦은 이직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노동시장 여건 외에도 저성장 및 저고용 기조, 내수시장 위축,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 등 정책 실효성 발현을 저해하는 악화기제가 강화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중장기적 해결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향후 2~3년간은 대내외 여건을 고려할 때,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재정투자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합리적 예산조정을 통한 청년고용의 양적확충과 함께 일자리의 질 및 전반적 삶의 여건 개선을 위한 중장기 혁신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고용, 복지, 주택, 금융 등 원스톱지원을 위한 통합청년고용서비스 인프라 구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윤동열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서울인자위 선임위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