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와 공동으로 개발한

충돌회피 시스템 ‘하이나스’

25만t급 벌크선에 탑재 성공

자율운항 선박시장 선점 속도

▲ 현대중공업그룹이 카이스트와 공동 개발한 항해지원시스템(HiNAS) 실행 화면.
현대중공업그룹이 자율운항 핵심기술을 대형선박에 성공적으로 적용시키며 스마트선박 고도화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SK해운의 25만t급 벌크선에 첨단 항해지원시스템 ‘하이나스(HiNAS)’를 탑재했다고 9일 밝혔다. 실제 운항중인 대형선박에 자율운항 보조기술이 적용된 것은 세계 최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카이스트와 공동 개발한 하이나스는 인공지능(AI)이 선박 카메라 분석을 통해 주변 선박을 자동으로 인식해 충돌위험을 판단하고, 이를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항해자에게 알리는 시스템이다.

야간이나 해무로 인해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적외선 카메라를 활용해 장애물의 위치나 속도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선박에 제공할수 있다.

이로써 현대중공업그룹은 기존 스마트선박 기술에 충돌회피를 돕는 ‘하이나스’를 추가해 자율운항 선박 시장 선점에 속도를 높이게 됐다.

앞서 지난 2017년에는 선박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의 운항 경로를 제공하는 선박용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통합스마트십솔루션(ISS)’을 개발해 지금까지 150여척분을 수주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선박 이·접안 시 주변을 한눈에 보여주는 ‘이접안지원시스템(HiBAS)’도 최근 개발을 마쳤다.

SK해운 관계자는 “선박관련 사고는 큰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선박의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자율운항 보조기술로 선박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높여 안정적인 수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어큐트마켓리포츠에 따르면 자율운항 선박과 관련 기자재 시장은 연평균 12.8% 성장해 2025년에는 규모가 1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자율운항선박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이 집약된 미래 선박”이라며 “선제적인 기술 개발로 자율운항 시대를 앞당기고, 빠르게 성장하는 관련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