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배 국제대회 첫 인터넷 대국
발열체크·전자장비 검사도 진행

▲ 14일 제25회 LG배 조선일보 기왕전 국내 선발전이 서울 한국기원 2층 예선바둑실에서 국제대회 사상 최초로 인터넷 대국으로 예선전을 치렀다. 연합뉴스

바둑계에서는 아주 생소한 풍경이다. ‘딱, 딱’ 울리던 돌 놓는 소리가 사라졌고 프로기사들 앞에는 바둑판 대신 노트북 컴퓨터가 놓였다.

14일 서울 한국기원 2층 예선바둑실에서 열린 제25회 LG배 조선일보 기왕전 국내 선발전은 국제대회 사상 최초로 인터넷 대국으로 예선전을 치렀다.

한국기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강조하는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하고자 온라인 대회를 개최한 것이다.

신종코로나 발생 이전 대국장에서는 ‘45㎝×42㎝’의 바둑판을 사이에 둔 두 선수가 승부처에서 머리가 닿을 것처럼 몰입하는 모습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번 LG배 예선은 두 선수가 모두 마스크를 쓴 채 2m 이상 떨어져 앉았다.

이날 심판을 맡은 서능욱 9단은 대국 시작에 앞서 “오늘 대국은 사회적 거리 뒤기를 위해 인터넷으로 진행한다”라며 “마우스 조작 실수로 인한 모든 문제는 본인 책임이오니 주의하시기 바란다”고 고지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대회에 대한 프로기사들의 반응은 다양하다.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 기사들은 큰 문제가 없지만 마우스 작동이 서툰 시니어 기사들은 적지 않은 애로를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13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LG배 국내 선발전은 7장의 본선 진출권을 놓고 231명이 경합을 벌인다.

한국기원은 이번 LG배 예선을 진행하면서 모든 출입자를 대상으로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 또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대국이다 보니 입구에서 금속탐지기까지 동원해 대국자들이 혹시 모를 전자장비를 소지했는지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