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일이다. 후보자들은 할 수 있는 일을 다했다. 유권자들의 선택만 남았다. 진인사대천명이다. 울산에서는 6개 선거구에 모두 28명이 출마해 모두 결승선에 도착했다. 등수는 유권자에 의해 매겨진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늘 오후 11시께 당선자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거대 양당의 마지막 메시지는 ‘안정’과 ‘견제’다. 자신감이 붙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난 극복을 위한 안정적 의석 확보’를 당부했다. 2명의 후보를 제명해야 할 만큼 혼돈을 겪은 미래통합당은 ‘현 정권의 독주 견제’를 호소했다. 지난 20대 총선 결과는 민주당 123석, 새누리당(현 통합당) 122석, 국민의당 38석, 정의당 6석, 무소속 11석으로 나타났다. 당시 민주당은 120석이 조금 넘는 의석으로 1당이 됐다. 21대 선거결과에 대한 정치권의 전망은 20대와는 많이 다를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하지만 어느 후보에 투표할 지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 또는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이 어느 쪽의 손을 들어줄 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투표가 중요하다는 것은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다. 그럼에도 국회에 대한 실망감이 무관심으로 이어지면서 역대 총선의 투표율은 다른 선거에 비해 대체로 낮은 편이었다. 2008년 18대에서 역대 최저치인 46.1%를 기록했다가 19대 54.2%, 20대 58.0%로 약간 상승세다. 이번에는 이 보다 더 높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긴 하지만 올초부터 우리 사회의 ‘블랙홀’이 돼버린 코로나19가 투표율에 어떻게 작용할지가 관건이다. 코로나19의 감염을 우려해 투표소 가기를 꺼리는 유권자가 있는가하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정치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고 반드시 투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유권자도 있다.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투표율이 높아질 것이란 기대감이 있는 반면 단순히 혼잡을 피하겠다는 심리일 뿐이라는 분석도 있다.

기권은 의사 표명도, 권리도 아니다. 설령 마음에 드는 후보자가 없다고 하더라도 차선, 차차선을 찾아 반드시 투표해야 한다. 국회는 입법과 예산심의 국정감시라는 국가 운영에 절대적인 기능을 하는 기관이다. 게다가 지역구 국회의원은 국가예산을 지역발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 나를 대신해 그 기능을 해줄 사람을 뽑는 게 선거다. 선거결과는 향후 국정운영 방향의 가늠자다. 적극적인 투표와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이번 선거에는 남구바선거구와 북구가선거구의 기초의원 재보궐선거도 함께 실시된다. 이 지역 유권자는 생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기초의원 선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