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일 도시공원 지정 해제
가구규모 등 고려 계획 수립
교통평가 동시추진 사업 속도
환경단체, 녹지훼손 우려도

‘울산 야음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조성 사업이 조사·설계용역에 착수했다. 또 인허가 단계에서 비교적 난제로 꼽히는 교통영향평가용역도 동시에 착수하며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나 환경단체가 울산의 마지막 남은 완충녹지를 보호해야 한다며 반대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10일 야음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조사설계용역을 발주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공급을 촉진하고 국민의 주거생활 안정을 목적으로 한 사업으로 위치는 남구 야음동, 여천동 일원 83만6453㎡ 규모다. 사업부지는 울산시가 도시계획에 야음근린공원 용도로 묶어놓은 곳으로 2020년 7월1일자로 규제가 해제(일몰)된다. 조사설계용역에는 △기본계획 △주택계획 △지구단위계획 △지구경관계획 △조경기본계획 △농지·산지전용협의 조서작성 △에너지사용계획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BIM설계 등이 포함된다.

관심이 집중되는 ‘주택계획’은 지역적 특성, 소득구조 및 선호도, 인구밀도와 임대주택비율 등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가능한 다양한 주택유형이 조화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가구의 규모는 주택구입 가능 소득계층의 주택구매 수요 전망에 의한 적정 규모와 건전한 사회구조 구축을 위한 바람직한 주택 정규분포 구성에 따라 요구되는 주택규모, 가구수와 가구유형에 따른 쾌적한 주거수준, 법적 규제사항 등을 고려해 가급적 다양화시키는 등 면밀히 검토해 반영한다.

LH는 교통영향평가용역도 함께 발주했다. 용역비는 4억5000만원이다. 이 용역은 사업의 시행으로 발생할 교통장해 등 교통상의 각종 문제점을 검토·분석해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교통시설의 정비를 추진하고 교통수단 및 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해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교통편의의 증진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둔다. 주요 내용은 △교통환경 조사분석 △사업지구 및 주변지역의 장래 교통수요 △사업의 시행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대책 △교통개선대책안의 시행계획 △관계기관 협의 및 자문 △교통영향평가 심의추진 등이다.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완충녹지’ 훼손을 우려하는 환경단체의 저항이 거세지는 형국이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지난해 7월 LH가 사업 추진소식을 접하자마자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LH의 야음공원 아파트단지 개발계획 취소를 요구했다.

이상범 울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14일 “야음근린공원은 공해물질을 도심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저감·완충시키는 녹지”라며 “LH가 임대서민 아파트라는 공공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돈없고, 힘없는 시민들을 공해 최전방지역에 거주한다는 점에서 윤리적인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주들의 복잡한 이해관계로 어렵지만, 울산을 위해 반대하는 시민들과 결집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