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에서 수사 전환…검사 특정 안하고 ‘불상의 검찰 관계자’로 표현
“수사 결과에 따라 감찰 병행…MBC 취재 과정 등 포함한 의혹 전반 들여다본다”

종합편성채널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장 사이의 유착 의혹 사건의 진상과 법적 책임 여부, 제보의 신빙성 등이 검찰 수사를 통해 가려지게 됐다.

검찰은 그간 채널A와 해당 의혹을 보도한 MBC에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등의 방식으로 진상조사에 나섰으나, 임의적 조사 방법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 아래 정식 수사로 전환해 해당 의혹을 밝히기로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17일 이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중간 결과를 대검 인권부장으로부터 보고받은 뒤 서울중앙지검에 관련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대검은 “윤 총장이 서울남부지검에 접수된 명예훼손 고소 사건을 채널A 관련 고발 사건이 접수된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해 언론사 관계자, 불상의 검찰 관계자의 인권 침해와 위법 행위 유무를 심도 있게 조사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MBC는 채널A와 유착 의혹이 있는 검사를 윤 총장의 ‘최측근 검사장’으로 특정했지만, 대검은 현재까지 대상자를 특정할 객관적 자료를 없어 ‘불상의 검찰 관계자’란 표현을 사용했다. 

대검은 향후 대검 인권부의 진상조사 최종 결과가 나오는대로 그 결과보고서 역시 서울중앙지검에 이첩하기로 했다. 

앞서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채널A 법조팀 이모 기자와 성명불상의 검사장을 취재원 협박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MBC 보도를 통해 제기된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대상자들을 처벌해 달라는 내용이다. MBC는 채널A의 이 기자가 신라젠 전 대주주인 이철 벨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전 대표 측에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거론하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제보하라’며 강압적인 취재를 했다고 보도했다.

반대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측은 ‘신라젠 투자 의혹’을 보도한 MBC 기자와 해당 의혹을 제보한 지모 씨를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해당 보도에서 MBC는 최 전 부총리가 주변 인물들과 함께 2014년 신라젠에 65억원가량을 투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 전 부총리의 고발 사건은 본인의 신라젠 투자설의 진위뿐 아니라 의혹을 제보한 지씨의 신빙성 여부가 달린 사건이다.

정치권과 법조계 일각에서는 사기 처벌 전과가 있고 친여권 성향의 인물인 지씨가 총선을 앞두고 관련 의혹을 제보한 점에 비춰 의혹의 신빙성과 순수성에 대해 의심 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날 윤 총장의 지시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은 두 가지 사건을 한꺼번에 수사하게 됐다.

대검은 “수사 결과에 따라 (검찰 관계자의) 감찰 대상 혐의가 나오면 감찰과 병행할 것”이라며 “MBC 취재 과정 및 보도 내용의 문제점 등을 포함한 의혹을 전반적으로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